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주재민 의원
제목 보건진료센타 추진에 관해
일시 제151회 제4차 본회의 1998.09.18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지난번 의회를 통과한 조직개편시 보건소는 그 대상에 들어있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의회와의 공식적인 협의과정도 없이 일방적으로 보건소 통합을 발표하였고, 또한 보건진료 센터를 추진한다고 하였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와 시기 방법 등에 대해서도 의회와 심도있는 대화를 전혀 나눈바 없이 발표되었습니다.

이같이 의회 의견청취나 구체적인 시민의 여론수렴도 없이 추진될 수 있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더욱더 그 T.O가 있음에도 장기간 공석으로 비어있는 완산보건소장은 완산구 주민의 의료서비스 증대 차원에서도 하루빨리 임용되어야 된다고 본의원은 생각하는데 시장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나아가 완산보건 소장직을 장기간 공석으로 방치하는 것은 그 이유야 어떠하든 직무유기에 가깝다고 보는데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보건진료 센타추진에 대해서
일시 제151회 제4차 본회의 1998.09.18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주재민의원님께서 보건진료 센타추진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보건소통폐합과 현보건진료소를 폐지하고 큰규모의 보건소 1개소와 보건진료센타 4, 5개소 개설에 대하여는 앞으로 추진할 2단계 조직개편에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건소는 보건행정 방역등 예방활동 그리고 1차진료기관으로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나 이중 진료는 민간병원과 경합되는 사항인만큼 1차진료는 가급적 민간에게 맡기고 거동불능, 무의탁노인등 방문진료가 필요한 계층을 찾아가서 도와주는 방문 보건사업에 역점을 두고 보건행정방역등 예방활동에 주력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검토해볼때 완산·덕진보건소로 분리운영되고 있는 보건소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보건소 통폐합과 보건진료센타 문제등 구체적인 방안을 10월중에 마련해서 시의회는 물론 보건의료 관련단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추진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공석중인 완산보건소장을 저희가 별도로 발령하지않고 덕진보건소장을 겸직발령한 것은 보건소 통폐합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과도기적인 조치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