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완구 의원
제목 서신동 고사평 쓰레기 처리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154회 제4차 본회의 1998.11.30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서신동 고사평 쓰레기 처리방안에 대하여 묻겠습니다. 91년부터 94년까지 쓰레기 매립장의 미확보로인한 생활쓰레기 약70만톤, 토지공사에서 사업시행한 서신택지개발로 발군된 쓰레기 30만톤의 처리에 대하여 본의원이 지난 제15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시 4분발언을 통하여 역대시장과 담당공무원들의 안일한 행정대처로 지금까지 끌어온 점에 대하여 지적한바 있었습니다. 97년12월까지 고사평 쓰레기 처리방안선택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용역비4천2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실시한바 1안은 이적, 2안은 안정화 다시말해서 공원화, 3안은 현장처리 즉 소각의 처리방안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폐기물 과리법에 의하면 매립장 종료후에는 사후관리 대상에 포함시켜 분기별 지하수검사 소독, 안내판설치등을 해야하는데 실시여부는 어떠한지요, 더군다나 여기는 매립장이 아니라 야적장입니다. 야적장은 더욱더 철저히 잘 관리해야 된다고 본의원은 생각하는데 이렇게 방치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내년 99년도 예산안에 5억원이 계상되었는데 이 예산으로 무엇을 어떻게 집행하기위한 것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2년 월드컵 개최전에는 어떤 방법으로도 처리해야 하는데 중앙정부로부터의 지원은 전무한지, 시장의 견해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책임져야할 전주시에서는 직선거리 200미터 인근에 8개 아파트에 4천여세대가 입주, 또는 입주단계에 있으며, 이 쓰레기 매립장이 계속 유보된다면, 대대적인 시민의 저항이 있을것에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서신동 고사평 쓰레기 처리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154회 제4차 본회의 1998.11.30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고사평 야적쓰레기와관련해서 세가지를 질문해 주셨습니다. 고사평 야적쓰레기 처리대책을 현재 방치하고 있는 이유가 뭐냐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고 철저한 관리가 왜 안 이루어지느냐 또 99년에 계상된 5억원의 집행계획은 무엇이냐, 또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받을 계획이 있느냐, 이와같이 네가지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고사평 쓰레기는 91년부터 94년까지 시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1만3천276평에 약 70만톤과 토지공사분 30만톤이 현재 야적되어 있습니다.

98년도에 임대료가 현재 9,174원에서 1만5,878원으로 인상하고 매립장 주변의 소독과 시트카바 파손여부점검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나 아직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못해서 토지소유주와 주변 주민에게 불편을 드려서 이 자리를 빌어서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간 야적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서 의원님이 질문하신 바와같이 이적하는 방안, 공원화하는 방안, 현장소각하는 방안등 세가지 방안이 제시되었으나 어떠한 방법을 택하든 간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고 처리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된다는 지적 때문에 현재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이 안이 마련되면 의회의 의견을 수렴해서 처리방안을 조속히 결정을 하겠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토지매입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아래 단계적 토지매입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5억원을 내년 예산에 계상하였지만 토지소유주와 협의결과에 따라서 추가로 소요되는 예산은 의회와 협의해서 추가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2002년 월드컵준비와 연계해서 서신동에 야적쓰레기를 놓고는 월드컵을 치룰 수 없다는 판단아래 중앙정부에 현재 강력히 건의중에 있습니다. 아직 제가 발표할 수는 없지만 현재 중앙정부와 강력한 협의를 하고 있다는 점을 의원님께 말씀드리고 저의 생각으로는 국비를 기어이 받아야 되지, 시비를 서신동 야적쓰레기에 5백억원 이상을 투자할 여력이 없기 때문에 현재는 국비를 받는데 저의 온 힘을 쏟고 있다는 점을 의원님께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