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조지훈 의원
제목 월드컵 대회를 전주지역의 경제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점으로
일시 제157회 제3차 본회의 1999.04.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우리 전주에서 개최되는 월드컵 대회를 전주지역의 경제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점으로 삼자는 제안입니다.

현재 월드컵 경기장 시공업체가 부도가난 상황에서 많은 망설임 끝에 이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이 위기를 모두의 단결된 힘과 지혜로 극복하자는 의미도 크게 담았습니다.

질문 하겠습니다. 지난 151회 임시회의에서 시장께서는 월드컵 유망상품을 중점 육성할 것에 대한 자체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중소기업청이 주장하는 육성 품목에 전주의 업체가 선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그 추진경과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 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부채제작 업체 16곳과 목공예업체 2곳, 석공예업체 1곳등 전통공예품을 중심으로 월드컵 관련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첨단영상 문화산업을 중점 육성하겠다는 시장의 평소 지론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그 계획에 다소 실망감을 감출수가 없습니다. 본 의원도 이 분야에 대해 이제야 연구해 보자는 수준에서 제기하는 그런 문제이기 때문에 확실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안타까움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본 의원은 전주월드컵 자체가 산업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두가지 측면에서 월드컵 관련산업을 바라봅니다.

첫째는 월드컵관련 상품으로 축구열기를 고조시키고 그 열기가 수요를 창출하는 그런 상품을 개발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측면입니다. 예를 들면 다양한 축구용품의 개발, 축구를 소재로하는 이벤트산업, 컨벤션 산업등이 한 측면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월드컵이 개최되는 전주라고 하는 이름과 전주에 대한 정보, 그 이미지를 상품화하는 사업에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전주월드컵관련 캐릭터사업, 전주와 관련한 각종 정보를 CD,혹은 인터넷상에 상품으로 개발하는 산업, 그리고 전통공예품및 공산품 등에 전주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산업을 발굴, 육성할 수 있을 것입다.

본 의원은 이러한 월드컵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뒷받침하기 위해 시와 시금고가 월드컵관련 산업육성 지원자금을 조성할 것을 제안하면서 이에 대한 시장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월드컵 대회를 전주지역의 경제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점으로
일시 제157회 제3차 본회의 1999.04.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월드컵대회를 산업으로 인식해서 월드컵 유망기업을 지정하고 월드컵관련산업 육성기금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지적해 주셨습니다.

월드컵 대회를 산업으로 인식하고 전주의 경제력 강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의원님의 제안에 동감합니다. 먼저 그동안 추진결과를 간략히 설명드리면 월드컵관련 상품 유망기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청에서 연차적으로 지정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98년도에 전주시에서 2개의 업체가 선정되었고 99년도에는 가나공업, 금호브랜드, 전주토산품, 모든스포트월드, 현대석기등 5개업체가 3월말까지 신청된 상황입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축구용품 개발, 축구관련 이벤트산업의 육성과 전주월드컵 관련 캐릭터산업, CD, 인터넷상품 개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서 검토하겠으나 매우 어려운 작업임을 이 자리를 빌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월드컵관련 산업육성을 위한 기금조성에 대해서는 현재 중소기업육성기금 설치운영조례에 따라 59억원의 중소기업 육성기금이 조성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추가적인 기금조성보다는 현 기금의 일정부분을 의원님께서 제안하신바대로 월드컵관련 산업에 포함 지원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