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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김동성 의원
제목 교통행정에 대하여
일시 제160회 제2차 본회의 1999.07.28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 의원은 5대의회 제119회 임시회(95.9.27)에 급증하는 차량(70년에에 8,200대 였던 차량수가 1,720%가 증가하여 99년에는 141,071)으로 인한 교통적체, 주차관계, 버스정류장 이전, 시내버스 노선개선, 그리고 시내권의 인도 및 자전거 도로가 주차장화 되어 있어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는등에 대하여 시정질문을 하였는데 몇건이나 시행, 추진되고 있는지 밝혀 주시기 바라며, 첫째, 전주시내 차선횡단보도 도색을 '98년도에 853개소 182,678m에 12억3천4백만원을 투입했기에 '98년도 행정감사시에 지적한바 있으나 여전히 '99년도에도 1000개소에 23만2천m에 13억7천만원을 계상하여 실시중인데 별첨 사진과 같이(잠시후에 도면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선진국 호주 싱가폴 처럼 도색회수를 2회를 1회로 하고 도색면적을 30㎝에서 10㎝로 줄인다면 약10억원 정도를 예산절감을 할 수 있는데 '99년도 사업추진시에 시행할 수가 없는지, 둘째, 전주초등학교 주변 17개소 2,680m에 6천4백만원을 투입하여 어린이 보호용 경계블럭을 시설할 당시에 경찰청에, 통행에 불편할뿐 아니라 굴러 다니는 흉물이라고 건의 및 진정을 했으나 이를 묵살하고 설치한 지금 현재 1년, 2년도 유지관리 상태가 불량해서 불량개수가 10개소로 학생들이 건너뛰는 위험한 놀이기구와 교통장애물로 변하고 있으며, 특히 전주 초등학교 주변 경계블럭은 완전히 파괴된 것을 본 의원이 지적을 여러번 했으며, 지적해서 질문자료를 수집중에 갑자기 철관 통제망을 별첨사진과 같이 또 다시 전주초등학교등 5개소에 설치했는데 그 예산은 무슨 예산으로 9천만원이라는 돈을 투입하여 재차 시설하였으며 불합리한 시설로 인해서 예산낭비를 시민들의 건의와 진정에 의해서 개선할 수는 없는지, 셋째, 전주권 시내버스 411대가 운행되고 있는데 502개소의 승강장중 40%인 204개소가 유개시설로 되어 있고 무개시설이 298개인데 시내버스요금은 70년대에 비해서 1,250%가 인상되었는데 현재 고객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는 70년대와 변함이없으니 시내버스 안내방송 시설이라든지 행선표지 확대라든지, 타 도시와 같이 개선하여 시설, 운행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유개승강장은 더욱 확대 시설하여 고객의 서비스 향상에 획기적인 성과를 거행할 수는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교통행정에 대하여
일시 제160회 제2차 본회의 1999.07.28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교통행정에 대해서, 제5대 의회 제119회 임시회의시 시정질문 하신 사항에 대한 추진내용을 밝혀라,라는 질문이 계셨고, 또 차선 횡단보도 도색횟수 및 면적축소로 약10억원 정도를 줄일수 있는데 왜 이를 개선하지 않고 있느냐,라는 질문이 계셨습니다.

또 전주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보호 경계블럭 시설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계셨고, 시내버스 서비스 향상등에 관한 여러 가지 지적이 계셨습니다.

먼저 제5대의회 제119회 임시회시 김동성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바 있는 교통적체, 주차문제, 버스정류장 이전문제, 시내버스 노선 개선문제, 그리고 불법주차등 지적하신 사항의 추진상황을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교통적체 해소문제는 교통소통 촉진을 위해서 총112억5천만원을 투입해서 '95년부터 '98년까지 전자교통 신호체계 시설을 완료했습니다. 신호체계 연동화 및 신호체계를 현재 운영하고 있으며 도로병목 지점 교통체증의 해소를 위해서 전북대 정문앞 그 다음에 진북광장, 백제로 한양주유소앞등 29개 교차로에 대해서 교통섬 가각정비등 구조개선 사업을 시행한바가 있습니다. 화산2지구 백제광장, 평화주공 아파트앞등 3개소에 11억9천만원을 들여서 지하보도를 설치완료하였고 금년에는 95억원을 들여서 안덕로 지하차도를 건설중에 있습니다.

또 주차난 해결에 대해서 지적해 주셨습니다. 현재 자동차 등록대수가 의원님이 지적하신 바와같이 '99년6월말 현재 14만7천대이나 주차장 확보는 9만8천면으로 차량대수의 70%에도 못 미쳐 부족한 실정입니다.

'95년 이후에 주차장 확충상황을 보면 백제교, 남천교, 매곡교등 전주천 둔치3개소 4백면, 건산천 복개구간 및 화산,아중택지 개발지구내 9개소에 8백면등 12개소 1,200면을 확충했습니다. 금년에는 주택가 이면도로 주차장설치 40개동에 1,3000면, 도심공원지 공영주차장 33개소 6백면등 총1만9천면을 확보할 계획으로 있으며, 금후 지속적으로 주차장 확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버스정류장 이전문제는 현재 관내에는 고속,시외터미널 2개소와 5개소의 간이정류장이 있습니다. 터미널 이전문제에 대해서는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이 도심에 위치해서 교통체증 유발, 시설협소 및 노후화로 이용불편등 이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서 시외곽 이전을 위하여 '96년도 타당성 검토용역결과 도시기반 시설 미비등을 들어서 서부신시가지 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에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제시로 현재 유보중에 있습니다.

특히 버스터미널은 개인 사업체로서 사업주의 이전의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만큼 관련업체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시내버스 체계 개선노력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전주 시내버스는 5개사에 409대가 246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어서 노선당 평균운행대수가 1.5대꼴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다른 대도시는 노선수가 적고 운행차량도 많아서 배차간격이 빈번해서 이용이 매우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시에서는 그동안 '97년3월15일자로 전면적인 노선체계를 조정한데 이어서 시민공청회와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거쳐 지난 '98년12월1일 노선조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주요노선 조정내용으로는 팔달로 집중노선을 기린로, 화산로등 주변 도로로 분산조정 하였고, 서신지구, 아중지구등 대단위 아파트 밀집지역에 대해서 대폭 증회 조정하였으며, 중복노선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통폐합 하므로서 노선수를 당초 304개 노선에서 246개 노선으로 대폭 감축 시켰습니다.

금후 필요에 의해서 조정할 경우에도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서 시민편의 위주로 조정하고 지역간 균형적인 조정이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내권의 인도 및 자전거도로의 불법 주,정차의 단속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인도 및 자전거도로의 불법 주,정차행위에 대해서는 즉시 견인을 원칙으로 강력히 단속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주,정차단속 실적을 말씀드리면 '97년도에 12만7천건, '98년도에 17만7천건, '99년도 6월말 현재 7만6천건으로 1일평균 5백여건을 단속하고 있습니다.

2002년 월드컵대회를 맞아 쾌적한 가로환경 질서확립과 도심교통소통 촉진을 위해서 앞으로 불법 주,정차에 대해서 강력하게 계속적으로 계도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두 번째로, 차선과 횡단보도 도색과 관련해서 예산절감 방안을 제시해 주신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차선도색은 노면에 표시하는 교통표시로 규격이 도로교통법에 명문화되어 있습니다. 현행법에는 차선도색은 폭이 15-20㎝, 횡단보도는 45㎝-50㎝로 하도록 명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현행법에 맞게 설치하기 때문에 도색면적은 줄일수가 없다. 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차선도색 횟수에 대해서는 교통량과 도로여건에 따라 다르나 의원님이 지적하신 것 처럼 1년에 2회씩 도색하는 것은 아닙니다. 교통량이 많은 도로는 1년에 1회씩, 또 이면도로는 차선퇴색정도에 따라서 2,3년에 한번씩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다.

도색구간에서도 중앙선등 상태가 양호한 부분은 제외하는등 예산절감과 철저한 감독을 통해서 완벽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금후 차선도색에 대해서는 선진국의 사례를 참고해서 중앙부처등에 건의해서 개선책을 마련하므로서 예산절감이 이뤄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질문하신,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보호용 경계블럭 설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교 주변의 무질서한 주,정차로 인해서 어린이들이 등,하교시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서 '99년도 상반기만 해도 총25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서 11명이 사망하고 247명의 초,중학생이 중경상을 입는등 초등학교 주변의 교통사고 상태가 심각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주변 인도에 구분이 없는 도로에 대해서는 어린이 보호를 위해서 '98년초 18개 초등학교 주변에 2,689m에 보차분리 시설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재질이나 시공방법상 의원님이 제기하신 것 처럼 문제점이 제기되어서 이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해서 금년에는 사업비 9천4백만원을 투입해서 전주초등학교등 6개학교 주변에 1,840미터에 스탠 파이프형 보차분리 시설을 저희가 설치하고 있습니다.

학교주변 보차시설에 대해서 주변상가에서는 주차불편등으로 다소의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어린이 안전보장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안인만큼 늦추거나 방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 드리고 앞으로도 문제점이나 민원이 있다면 점진적으로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시내버스 서비스향상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시내버스 노선조정 승강장에 대한 노선과 노선표지 게첨은 물론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유개승강장의 확대에 대해서 지적해 주셨는데 2002년까지 전승강장을 유개 승강장으로 설치,완료 하겠습니다.

시내버스 자동안내방송도 금년 10월까지 설치,완료할 계획이며, 시내버스 색상도 금년말까지 도색을 완료 하겠습니다. 시내버스 노후차량 202대에 대해서는 2001년말까지 냉난방 차량으로 교체를 완료토록 하고 시민들이 좌석버스 이용을 기피하고 있으므로 현행 좌석버스 90대를 연차적으로 일반버스로 전부 바꾸겠습니다.

또 운전자에 대한 친절안전 교육강화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자세가 체질화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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