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종담 의원
제목 전주시의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한 CIP사업에 대하여
일시 제160회 제2차 본회의 1999.07.28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의 각종 축제 및 프로젝트팀 구성에 대하여 김완주 시장의 의지를 재촉구하고 새로운 사업인 경전철문제, 그리고 전주시의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한 CIP 사업에 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전주하면 무엇이 떠오르게 됩니까. 전주의 시각적 상징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전주시는 뚜렷하게 부각되는 이미지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때문인지 최근 민선2기 예향전주의 이미지 구축 사업에 대해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잘 아시는 것 처럼 민선자치 2기를 맞아 김완주시장의 과감한 전주바꾸기 사업은 대대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그간의 소외와 정체로 인한 부정적 낙후적 도시이미지를 탈피하고 역동적으로 다른 지자체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도시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시정개혁추진, 품질시정 구현, 발전 전주 이룩을 목표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맛과 멋, 소리의 고장, 천년고도의 도시, 전통적인 예향이라는 전주시의 이미지는 메아리 없는 구호에만 그쳤을뿐 우물안 개구리식으로 우리 전주시안에서만 통했지 전국적인 이미지 구축에는 실패했다는 것이 냉정한 현실입니다.

이를 위해 시 로고, 시조, 시화, 시목등 도시 이미지 정립을 위한 상징화 노력이 일정 정도 있었다는 과정은 잘 알고 있습니다.

전주시민의 일체 강조성과 발전의지 결집을 위한 CIP(City Identity Program)추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대명제는 특히 2002년 월드컵 개최도시로서 도시위상 제고와 국제적 이미지 선양을 위해서도 시급하다는 것이 공통된 인식입니다.

도시 이미지 정립을 위한 상징화 작업은 하루빨리 서둘러서 진행시켜야할 과제인 것입니다.

취임 초기 전주바꾸기의 상징화 작업을 통해 이미지 혁신을 꾀하겠다는 김완주 시장의 의지는 민선2기 1년이 지난 지금 어떻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미지 진단을 통해 역사, 전통, 문화등 지역특성과 시민의식을 시각적으로 형성하겠다는 전주시의 계획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전주시의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한 CIP사업에 대하여
일시 제160회 제2차 본회의 1999.07.28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의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한 CIP사업이 절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김종담 의원님의 지적에 대해서는 먼저 전적으로 동감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의 심도있고 애향심깊은 제안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강조하셨듯이 그간 소외와 정체로 인한 부정적인 지역이미지를 벗어나서 다른 단체와는 차별화되고 개성있는 도시이미지 창출이 꼭 필요합니다. 전주를 상징하는 기본요소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새롭게 개발, 응용해서 전주이미지의 시각화 체계화를 위해서 CIP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년도 취임초기에 도시이미지 혁신방안의 기본구상안을 저희가 마련하고 타도시의 자료수집 및 전문기관의 의견청취등 CIP추진을 검토한 결과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본계획 수립 및 용역 기본요소개발, 응용요소개발등 총사업비가 2억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IMF로인한 세수감소 및 이로인한 실업대책등의 우선대책이 필요하고 일부에서는 CIP의 효과에 대해서 문제의 제기로 사업추진이 잠시 보류되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이 지적하신 바와같이 월드컵을 앞두고 새로운 도시 이미지 창출과 시민의식의 일체감 형성을 위해서도 CIP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각계 전문가는 물론 일반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듣고, 기본요소만을 개발할 것인가. 또 응용요소까지 포함할 것인가등을 저희가 연구검토해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해서 CIP작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