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태호 의원
제목 시 외곽지역의 주차장 건설후 주,정차 단속을 하는 것에 대하여
일시 제164회 제2차 본회의 1999.12.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 외곽 지역 사방팔방에 무료주차장 건설을 적극 권장합니다. 그 다음에 주차단속을 해야할 것입니다. 소방도로는 주차장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인데 불법 주차장 주차강화라는 말이 맞지 않습니다.

차를 세울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놓고 주차단속을 해야 맞다 라는 말입니다.

소방도로는 불이 나도 사용을 하지 말라, 이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에 대한 적절한 시장님의 답변을 부탁 드립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시 외곽지역의 주차장 건설후 주,정차 단속을 하는 것에 대하여
일시 제164회 제2차 본회의 1999.12.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주차장 확보 대책을 말씀드리면 전주시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99년 11월말 현재 13만6천869대로서 매일 30여대가 증가하고 있고 연간 약 1만1천대 가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차장 확보면수는 총 10만 1,100면으로서 자동차 총 보유대수의 약 70%가 확보된 상태이며 주차운행율과 주차장 활용도등을 감안해 보면 주차하기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러나 자동차 소유주들의 유료 주차장 이용을 기피하고 주차질서 의식이 미흡해서 노상불법 주, 정차가 만연되므로서 교통소통 장애와 가로환경을 저해하고 있어서 2002년 월드컵을 대비한 선진교통 문화 정착을 위해서 불법 주, 정차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와 병행해서 주차장 확충을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시외곽 지역으로 주차장을 건설후에 단속을 해야 된다는 의원님의 지적에 대해서는, 현 대중교통 체계와 도로여건, 자동차 소유자들의 의식등을 감안해 볼 때 시외곽 주차장 건설은 아직은 시기상조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참고로 현재 시에서 주차장 확충을 위해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을 말씀드리면 화재등 사고발생시 이면도로에 긴급차량 통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이면도로에 대한 일제 정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면도로에 대한 일제 조사결과 총 1만2,555면의 주차가능 지역이 파악되어 있고 이중 현재 7개동 2,039면의 주차장을 설치 완료 하였으며 2000년 4월까지 전 이면도로에 대한 주차구역을 설치완료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또한 개인 토지의 공한지에 대해서 토지주의 사용승낙을 받아서 28개소 500면의 무료주차장을 설치 완료 하였고, 지속적으로 공한지에 대한 무료 주차장을 설치해 나갈 계획이며 2000년도 부터는 내집 주차장 갖기 운동을 전개하여 내집 주차장 설치시 설치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시에서 주차장 확충사업을 적극 추진해서 시민들의 주차편익을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불법 주, 정차에 대한 단속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주, 정차 질서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