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재천 의원
제목 경전철 사업의 용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의 인구 예측의 과다
일시 제164회 제2차 본회의 1999.12.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타당성 조사의 근거가 되는 인구 증가 예측시의 문제입니다. 2002년에는 인구가 95만3천, 즉 100만에 육박한다는 예측인데 도시기본 계획에서나 다른 타당성 조사시에 인구가 과다선정되는 관행이 여기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여러 지표를 근거로 했다고 합니다만 그 지표를 이용한 분석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경전철 사업의 용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의 인구 예측의 과다
일시 제164회 제2차 본회의 1999.12.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미래의 교통대안 및 환경친화적인 새로운 교통수단인 경전철 사업 도입 취지의 충분한 공감을 해 주신점에 대해서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시 인구가 60만명을 넘었고 버스, 택시등 기존의 대중교통 수단으로는 장래에 예상되는 교통수요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대중교통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매연, 진동, 소음이 거의 없는 신대중 교통수단의 도입 필요성에 따라 지난해 부터 경전철 도입을 연구 검토 후에 금년 3월12일 정부 출연기관인 교통개발 연구원과 타당서 조사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지난8월13일 중간보고회에 이어 11월26일 관계교통 전문가, 시의원님, 시민단체, 언론기관 대표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회를 갖고 우리시의 경전철 건설이 경제적, 재무적으로 타당성이 충분하다는 보고를 받은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타당성 조사시 인구예측이 과다하게 되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타당성 용역조사 결과 보고서상 장래의 인구 예측은 지금까지의 인구증가 추세라든지, 전주권 장기 개발 계획등 여러 변수들이 고려되어서 2021년에는 인구가 95만3천명이 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교통전문 국책 연구기관이 교통개발 연구원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에 속한 부분에 해당되므로 예측기관인 교통개발 연구원에서 분석한 자료를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