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종담 의원
제목 비지정 문화자원의 보존관리 및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164회 제4차 본회의 1999.12.0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그동안 우리 전주시는 지정문화재만 관심을 갖고 관리를 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만 문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재 지정을 받지는 못했지만 역사적인 문화차원에 대한 가치를 재평가할 시점에 있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전주시가 금년에 시내의 중요 역사 유적지에 대해 재미있는 설명을 곁들인 표석을 설치하는 사업은 규모는 작지만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이 계속 되기를 기대합니다.

시내에 공원 등에 산재한 기념비나 누각, 역사적 흔적등 많은 문화자원등을 적극 발굴해 보존하는 한편 관광 차원으로 활용하는 시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예로 금암동 KBS 입구의 예를 들겠습니다. 이곳에는 전주를 지킨다는 거북바위가 있습니다.

시장께서는 거북바위에 대하여 들어 보시고 유래를 알고 계십니까. 이와 비슷한 시내 곳곳에 산재한 기념비와 누각, 지방유물등 문화자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기초로 하여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하면서 관광자원으로 연계 활용하는 방안을 장기적인 안목에서 검토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시장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비지정 문화자원의 보존관리 및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164회 제4차 본회의 1999.12.0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비지정 문화자원의 보존관리 및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비지정 문화자원의 중요성과 관광자원으로서의 활용방안은 좋은 정책대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시는 산재한 문화유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95년 전주대 부설 전주사학 연구소와 공동으로 지표조사를 실시하여 향교, 사원, 누각, 비석 등을 찾아낸바가 있습니다.

또 2002년 월드컵에 대비해서 역사적 가치와 구비 문학 전설지등 총 20개 지역에 관계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상징적인 표석을 설치할 계획에 있으며 우선 금년에 13개소를 설치중에 있고 나머지는 2001년까지 단계적으로 설치하여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김 의원님의 제안을 적극 수용해서 비지정 문화자원을 발굴 보존해서 관광자원으로 연계시키는 시책을 적극 개발하여 시행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