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유영래 의원
제목 전주시 지방공무원 인사관리 규정에 대해서
일시 제164회 제4차 본회의 1999.12.0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첫 번째, 대민 서비스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현업 부서의 경륜과 능력이 있는 공무원을 배치하여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시장의 생각은 어떠한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현행관리 규정에서 보면 신규임용자나 타 시, 군 전입공무원은 동사무소 근무를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전주시의 실정을 알지 못하고 행정경험도 없는 공무원을 모든 인원이 대민 서비스를 해야 하는 동사무소의 민원창구를 맡게 하는 것은 시장의 의지와 정면 배치되고 있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제5조 1항의 신규임용자나 타, 시군에서 전입하는 공무원은 동, 이라고 표현된 항을 신규임용자나 타 시군에서 전입하는 공무원은 시 본청, 사업소, 구청에 배치하여야 한다, 로 바뀌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시장의 의견은 어떤지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희망이 있는 고통은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희망도 없는 고통은 개인의 능력을 현저하게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그 피해는 결과적으로 주민, 즉 시민들이 져야되는 시민들에게 돌아오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격무 부서 또는 기피 부서의 승진대상자가 근무할 수 있도록 규정이 바뀌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시장의 생각은 어떤지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이 지금까지 질문한 내용은 시장의 약속을 실천하기 위하여 근본적으로 규정에서부터 바로잡아 보고자 하는 뜻에서 제기한 것입니다. 시장의 분명한 의지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전주시 지방공무원 인사관리 규정에 대해서
일시 제164회 제4차 본회의 1999.12.0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현업부서에 경륜과 능력이 있는 공무원은 우선 배치해서 이들을 먼저 승진시키도록 하는 규정을 해야 된다는 말씀이 계셨고 그 다음에 격무 부서에 승진대상자를 배치시켜서 현업 부서, 격무 부서에서 열심히 일한 자를 먼저 승진시키는 인사규정을 만들어야 된다, 는 말씀이 계셨고 또 신규 임용자와 타시군 전입자들을 동에 먼저 근무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 업무를 충분히 알지 못하고 동에서 계속 근무하기 때문에 이들의 능력발전에 중대한 지장이 있다. 이런 말씀이 계셨고 현재 시의 행정이 시본청 위주의 시장과 간부들 위주의 기획이 되고 나머지는 따라가는 행정이기 때문에 탁상행정이 되고 있다, 현장 행정으로 행정을 바꿀 필요가 있다, 이런 지적의 말씀이 계셨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유영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내용이 저와 생각이 같습니다. 그래서 이미 명확한 인사원칙을 정한 후에 공표해서 인사를 할 수 있도록 현재 준비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인사방향은 그동안 제가 누차 밝혔듯이 종전의 지원부서 중심의 인사관행은 없을 것입니다. 현업 부서와 격무 부서의 경륜 있고 능력 있는 공무원을 우선 배치하고 그 다음에 현업 부서와 격무 부서 근무자가 보다 많이 승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점은 지금도 변화가 없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현업 부서 격무 부서의 직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도 조성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다만 신규임용자는 본청에서 충분히 수습을 마친 후에 구청과 동에서 배치해서 능동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도록 할 것이나 시, 군에서 전입자는 이미 행정경험이 있는 직원들이 전입되기 때문에 동에 배치해도 바로 적응이 가능하므로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참고로 현재 승진자는 현재와 같이 동에 배치하되 동에서도 자체 승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서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을 우대할 것이라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