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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최태호 의원
제목 자전거 도로의 자전거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는
일시 제168회 제2차 본회의 2000.05.2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지금까지 100억에 가까운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서 건설을 해놓았는데도 자전거 이용율이 저조하는 이유를 시장께서는 간단하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자전거 도로의 자전거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는
일시 제168회 제2차 본회의 2000.05.2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자전거 도로에 대해서는 우리시는 급증하는 인구 및 차량으로 날로 심각해 지고 있는 도시교통난을 해소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을 위해서 자동차 위주의 수송체계를 자전거 중심으로 전환시키고자 '98년부터 자전거 이용활성화 사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97년부터 연차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자전거도로는 총 99개 노선에 325㎞개설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으며 '99년말 기준으로 총사업비의 36% 수준인 118㎞를 개설하였고 이와 더불어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를 위해서 횡단보도 턱 낮추기 962개소, 자전거보관시설 335개소, 4,697대분을 시설하였고 시민들이 자전거를 편안하고 안전하게 타도록 시민의식 전환과 함께 무엇보다도 자전거 도로를 비롯한 이용시설 확충을 저희가 정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자전거 이용활성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지 2년도 채 되지 않았고 자전거 이용시설도 연계가 떨어지는등 충분한 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아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같이 자전거 이용활성화는 아직은 미흡하다고 인정을 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국민체육 진흥을 위한 자전거보급 확대, 자전거 이용시설 확충, 시민의식 전환에 대한 자전거 캠페인, 주부자전거 교실 운영, 자전거타기 시범학교 운영등 다각적인 자전거이용 활성화 사업을 통해서 학생과 주부계층을 중심으로 서서히 자전거 붐이 현재 조성되고 있으며 저전거 보유 대수로 '97년 3만대에 불과하던 것이 현재는 9만여대 까지 크게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98년도에 행정자치부 장관, 기관표창, '99년도에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여하는등 성과도 거둔바가 있습니다. 금년에도 23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는등 지속적인 자전거 도로 확충과 함께 자전거 보급확대 시민의식 전환을 통해서 앞으로 학생중심의 자전거타기를 주부, 근로자, 직장으로까지 확대해서 레저 목적이 아닌 자전거타기 생활화가 정착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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