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유영래 의원
제목 농촌동 단위마을 숙원사업에 대하여
일시 제172회 제2차 본회의 2000.09.04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농촌동 단위마을 숙원사업에 대하여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질문내용은 지난 '99년 12월 7일 4차 본회의시 본의원이 시정질문을 하였고 시장으로부터 이 자리를 빌어서 지역주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로 시작하는 화끈한 답변을 받은바 있습니다. 마을 안길포장, 상수도, 하수도 등 시급한 사업은 기정예산을 최대한 활용해서 지원하되 소규모 숙원사업은 풀사업비로 우선 지원하겠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본의원은 예결위원으로서 동료의원들이 예비심의하여 삭감했던 시장의 풀예산을 전액 복원하여 원안대로 승인하도록 노력한바도 있습니다. 그렇게 했던 본의원의 뜻은 시장과 구청장 풀사업비라는 것이 목을 설정하여 예산을 세우지도 못하는 소외된 주민들의 소규모 숙원사업을 할 수 있는 돈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그렇게 하였던 것입니다. 시장과 구청장께 간곡하게 청하였던 농촌동 주민숙원사업에 관심을 갖어 달라는 본의원의 부탁에 시장과 구청장은 같이 동의하였고 그렇게 하겠다는 약속을 한바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가시적 모습은 보여지지않고 있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타농촌동의 예를 들지못하고 본의원 동의 예를 들게 됨을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예를 들겠습니다. 본의원 출신동에는 전라북도에 단 한곳밖에 없는 무용촌이 있습니다. 무용촌은 상이용사 집단거주지역입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몸을 받친 분들이 불편한 몸으로 서로 상부상조하며 살아가는 곳입니다. 상이용사라하면 고운 눈으로 보지않는 일반사람들의 따가운 의식을 바꾸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자정노력을 하며 극기하며 살다보니 이제 어느 누구에게 부탁도 할 수 없는 장애가 하나 더 생기게 되었습니다. 마을 안길 포장을 마을 주민들이 돈을 거출하여 한다는 황당한 이야기를 듣고 본의원이 달려 갔을때는 마을안길이 이미 깨끗하게 아스콘포장으로 변해있었습니다.

전주시 공무원 여러분! 전주시내 어느 부자마을이 자신들의 돈을 모아 마을 안길포장을 하는 경우를 보신 일이 있습니까. 본의원은 부끄러웠습니다. 전주시의회 의원인 것이 참으로 부끄러웠습니다. 본의원의 지역구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닙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고 불구가 된 사람들을 위하여 이렇게 대접할 수밖에 없는가 라는 자책감을 본인 스스로 금할수가 없었습니다. 같은 지역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농촌마을에 60이 넘고, 70이 넘고 80이 다되는 이 분들의 삶이 피폐함과 불편함은 이루말할 수 없습니다. 그들의 소외감은 이미 앞서 박인규의원께서 구체적으로 지적해주신 바와 다름없습니다.

농촌동에는 그야말로 몇백만원에서 몇천만원이면 가능한 10년된, 15년된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있습니다. 저희 조촌동에만 하더라도 주민숙원사업이 건당 한 장씩으로 준비된 자료가 책으로 한권입니다. 도심동에 100m 소방도로 개설사업이 10여억원이상 드는 것이 전주시의 현실입니다. 10억원이면 농촌 20개마을 주민숙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개 마을이면 거의 1,000세대 2∼3,000명의 주민들이, 전주시민들이 그동안 불편했던 것을 해소하고 편안하게 삶을 살수있다는 것입니다. 김완주 시장께 묻겠습니다.

첫째, 2001년 당초 예산에 농촌동 주민숙원사업비를 동단위 풀예산을 책정하고 농촌주민숙원사업내지는 농촌동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한 전주시의 확실한 의지를 보여줄 수 없는지 묻고싶습니다. 둘째, 소외된 자가 대접받는 전주 건설이 시장의 첫째 목표인데 소외되고 어려운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타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전주시의 계획은 무엇인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농촌동 단위마을 숙원사업에 대하여
일시 제172회 제2차 본회의 2000.09.04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농촌동 숙원사업에 대해서 의원님께서 '99년 12월 7일자 제4차 본회의에서 질문한 상수도, 하수도등 농촌동에 환경이 열악하다는 지적을 하신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2000년도 추진사항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에서 상수도특별회계로 변방동 상수도 공급확대사업으로 10억원을 지원해서 동산동 및 송천동 농촌지역 상수도시설을 완료하였고 내년에는 조촌동을 포함한 기타지역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금번 1회 추경에 원색장마을 진입로확.포장등 6억원등 도시변방동 개선사업으로 계상하여 적은 예산이지만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농촌지역 주변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원님과 의견을 같이 하고 2001년도에는 가능재원이 허락하는 한 소규모 숙원사업 풀사업을 예산에 계상하되 농촌동을 구분해서 예산을 계상해서 농촌지역에 소규모숙원사업이 집중적으로 추진되도록 하는 것도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농촌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촌동 시민들이 소외되어서 소홀함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