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조지훈 의원
제목 연막소독의 문제점에 대해서
일시 제174회 제2차 본회의 2000.12.05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에는 9개의 차량용과 14기의 휴대용 연막소독기 그리고 각 동별로 1∼2개의 연막소독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주시는 방역작업의 90%이상을 연막소독기에 의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서울시는 '99년 2월이후 극히 제한적으로만 연막소독기를 사용하고 다른방법을 강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연무연막소독기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였습니다. 국립보건원이 지난 '98년 9월에서 12월까지 실험한 결과에 의하면 연막소독기는 바람과 습도가 최적인 상태에서도 47.8%이하의 매우 낮은 위생해충구제효과가 나타났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노후화된 장비가 많이 있는 전주시의 경우는 그 희석용매로 경유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20%이하의 구제율과 환경오염 그리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검출된다는 검토보고서가 있습니다. 또한 희석용매로 경유 또는 등유를 사용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이 크다는 것이 서울시의 입장입니다.

그리고 본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선진국의 주요도시는 거의 연막소독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뉴욕, LA등은 유충서식지에 천적을 이용한 유충구제법을 쓰고, 프랑스의 파리는 민간방역회사에서 분무소독에 치중하고 있으며, 일본 동경의 경우도 위생공사에 위탁하여 분무소독위주로 개별적으로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는 구제효과와 경제효율이 낮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방역소독을 개선하기로 방침을 세우고 해외주재관등의 협조로 선진국의 실태를 조사한 후 가열연막소독 효과검증실험과 자치구 보건소에 종합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99년 2월 26일 세종문화회관 대회의실에서 연막방역소독 개선토론회를 개최한후 전문연구기관 등에 출장조사연구까지를 실시하여 연막소독은 점진적으로 폐지하고 분무소독 등의 대안강화라는 서울시의 방침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현재 서울시는 2000년 여름에도 연막소독을 거의 실시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서울시와 외국의 사례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연막소독은 일본뇌염경보시와 말라리아발생시 그리고 수해발생시 등에 한하여 국소적, 한시적으로 사용하고 화학적방제, 환경적방제, 생물학적방제 등에 모기유충종합방제를 실시할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해충종류별 살충제를 선정하여 소독하는 방법을 도입하는 등 대안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합니다. 지금이 겨울입니다. 여름까지 많은 시간이 있으리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연막소독의 문제점에 대해서
일시 제174회 제2차 본회의 2000.12.05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연막소독의 문제점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우리시의 연막소독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시면서 선진국의 주요도시 및 서울시의 사례 등을 들어 대안까지 제시해 주신 점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주시도 연막소독의 문제점에 대해서 똑같이 인식하고 있으며 올해도 연막소독을 줄이고 차량용 초미립자분무소독을 확대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택가, 도로 등 일반지역의 연막소독은 대폭줄이고 숲지역 등 모기다발지역에 국한해서 연막소독을 실시하고 엔진용분무소독기를 구입해서 분무소독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제시해 주신 화학적방제, 환경적방제, 생물학적방제 등 여러 대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