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태호 의원
제목 자전거도로 및 소방도로에 대하여
일시 제177회 제2차 본회의 2001.04.10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자전거도로 및 소방도로에 대하여 묻겠습니다. 본 의원은 자전거도로 건설을 시작할때 부터 사업시행을 반대했으며 대안으로 관련예산을 주차시설 확보에 사용하도록 권고한 바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민활동이 향상하면서 이제는 자전거가 아닌 자동차가 중요 생활필수품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자전거도로에 투자된 예산으로 공영주차장시설에 투자하였다면 주차난 및 차량소통이 월등하게 나아졌으리라고 본 의원은 믿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소방도로는 개설과 동시에 주차장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소방도로 개설의 당초 목적을 찾아 화재나 응급환자 발생시 제기능을 다하도록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시장의 관리대책은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자전거도로 및 소방도로에 대하여
일시 제177회 제2차 본회의 2001.04.10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최태호의원님께서 3가지를 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자전거도로 및 소방도로에 대해서 자전거도로 투자보다는 주차시설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 이렇게 질문해 주셨고 소방도로가 주차장으로 변해서 화재나 응급환자 발생시 제기능을 하지못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대책이 무엇인가 이렇게 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효과가 미흡한 자전거도로보다는 중요생필품으로 자리잡은 자동차문화에 맞추어서 공영주차장 증설에 투자하였더라면 주차난 및 차량소통이 현재보다 나아졌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데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시의 자동차 등록현황을 말씀드리면 2001년 3월말기준 총 16만 1,165대가 등록되어 있고 연평균 1만 2,000대씩 증가할 정도로 폭발적인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도로, 주차장 등 교통시설의 공급은 도로의 경우 도심내에서 1㎞를 건설하는데 200여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고 주차장의 경우에도 도심내에서 100면 규모의 1개주차장을 건설시에 20여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등 엄청난 예산을 소요로 하고 있어 한계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 전국적인 실정이며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도 교통시설의 공급보다는 도심 주행세 부과 등 수요 억제정책으로 전환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반면 자전거도로의 경우는 1㎞ 건설시 1억여원이면 충분하고 자전거를 이용하는 경우 자동차 1대 주행공간이면 자전거 30대가 주행가능하고 자동차 1대 주차공간이면 자전거 18대 주차가 가능하며 자전거 교통수송분담율을 10%까지 제고시 현재 도심차량 평균 주행속도가 시속 20㎞내외인 것을 시속 30㎞이상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등 도시교통 및 주차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류소비량을 크게 절감시켜 우리시에서 연간 275억원 국가적으로 1조 8,900여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정도로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문제를 해결하고 자동차배기가스, 폐윤활유방출에 따른 대기, 수질, 토양오염을 크게 감소시켜 환경오염문제를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을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시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도시교통난을 해소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차량위주의 교통수송체계를 보행자와 자전거로 분산시키는 것이 최선의 대안임을 인식하고 '98년부터 자전거이용 활성화사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를 위하여 2006년 완공목표로 추진중인 총 325㎞의 자전거도로 중 현재 46%수준인 150㎞를 개설하였고 횡단보도 턱낮추기 1,212개소, 자전거 보관시설 392개소에 7,533대분을 시설하였으며 8개소의 자전거 하이킹코스도 개발중에 있습니다.

자전거이용 저변 확대 및 시민의식전환을 위해서도 매월 자전거타기 캠페인 24회, 매주 주말자전거여행 9회, 동별주민화합자전거타기 170회, 주부 자전거교실 2개소, 어린이 자전거교실 1개소, 자전거 홍보방송 및 책자발간, 자전거생활지도 발간 등 자전거이용활성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본 사업 시행초기만해도 자전거타기를 꺼려하던 각급학교가 이제는 12개학교이상이 자전거 시범학교로 동참하고 있는 등 학생과 주부계층을 중심으로 자전거이용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97년도에 자전거교통수송분담율이 0.24%에 머물던 것이 '98년도에는 0.4%, 2000년도는 4.5%까지 증가하고 있고 자전거보유대수도 '97년 3만대에서 현재 10만여대로 추정될 정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시의 공영주차장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현재 704개소에 1만 5,276대의 주차면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36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2개소에 350면 정도의 공영주차장 증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님의 지적은 도심 주차난해소를 위해서 공영주차장 건설에도 더욱 각별한 노력을 해달라는 당부의 말씀으로 알고 자전거도로 건설못지 않게 공영주차장확보에도 배전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소방도로가 현재 주차장으로 변해서 당초 목적인 화재나 응급환자 발생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는 지적에 대해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개설한 소방도로가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점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을 현재 다각적으로 강구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우선적으로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는 6m이상 도로에 대해서는 한쪽만을 주차할 수 있도록 현재까지 575개소 9,827면의 주차면을 확보하였고 교통량이 많은 주요이면도로는 일제조사해서 주·정차금지선을 긋고 앞으로 주·정차단속을 할 계획입니다. 주·정차면 미설치지역 80개소 18.5㎞에 대해서는 조사를 하고 있으며 완료되는 대로 주·정차면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소방도로에 대해서 무질서한 주차에 대해서 지속적인 계도와 홍보로 주차질서가 정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