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정성철 의원
제목 전주시관내 4개소의 복지관 위탁운영에 대해서
일시 제177회 제3차 본회의 2001.04.11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관내 4개소의 복지관 위탁운영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현재 전주시에는 평화사회복지관, 전주, 동암, 전북복지관 4개소 복지관이 있습니다. 그 운용실태를 점검한 결과 일부 특정프로그램을 제외한 대다수 똑같은 프로그램이 4개 복지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사설교육기관에 비해서 열악한 환경의 복지관 시설 및 그에 따르는 미흡한 프로그램의 운영에 따라 수강인원이 적고 교사의 열의가 떨어져서 그 운용내용이 형식에 치우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전주시는 그 관리감독이 지나치게 서류에만 의존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내실있는 운영에 소홀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4개소 복지관에 년 6억 가까운 예산이 지원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때 이제는 위탁계약을 통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복지관도 시민복지차원과는 별도로 경영이라는 측면에서 각각의 복지관이 특성화되어야 할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었을때 4개소 복지관에서 그 운용의 내용이 중복되지 않아서 프로그램마다 보다 많은 수강생을 수용해서 그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을 것이며 이에 따르는 운용자 자체수입의 증가와 위탁운영기관이 보다 좋은 환경의 복지관을 운영할 수 있으므로써 사설기관과의 경쟁력향상은 물론 전주시와 위탁운영자 자체의 재정지출절감요인으로 이어지고 복지관존재 본래의 취지에도 부합하는 선진복지혜택을 전주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면서 김완주시장의 명쾌하고 분명한 답변을 촉구합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전주시관내 4개소의 복지관 위탁운영에 대해서
일시 제177회 제3차 본회의 2001.04.11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복지관 운영효율화방안에 대해서 효과적이고 내실있는 복지관운영과 프로그램 특성화로 경영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원님의 지적이 있었습니다. 먼저 복지관 운영효율화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복지관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공감합니다. 현재 우리 시 관내 사회복지관은 전북사회복지관외 3개소가 있고 연간 지원액은 국비 2억 2,000만원과 시비 3억 8,000만원 등 6억원정도의 복지관 운영비가 지원되며 지원액은 인건비와 운영비 등으로 사회복지관 운영규정에 의하여 지원되는 것입니다. 전주복지관, 평화복지관의 경우 동일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용대상자도 장애인과 저소득 주민들이 대부분이므로 프로그램도 같은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동안 같은 지역과 대상자를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2개소의 복지관이 운영되는 것은 비능률적이라 생각되어 한개소의 복지관을 장애인 등 전담시설로 변경운영코자 검토해 보았으나 건물이 주택공사 소유로서 시설이 노후화되고 복지관운영상 장애인 편익시설 설치 등 장애인시설로 구조변경이 부적절하여 추진하지 못하였습니다. 앞으로 복지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열악한 환경을 보완하고 복지관간 프로그램을 조정하여 낭비성이 있거나 효과가 다소 뒤지는 프로그램은 과감히 통폐합하거나 폐쇄하고 선진복지관 견학.전문가 자문 등을 통하여 특성화된 우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예산절감 등 내실있는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율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경쟁력있는 복지관운영을 위하여 지도감독을 강화하겠습니다.

참고로 지난해에 전국복지관 운영실태 평가결과 타지역에 비해서 우리시 복지관이 우수한 시설로 선정된 바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