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창윤 의원
제목 버스전용차로제에 대하여
일시 제182회 제2차 본회의 2001.09.13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 버스전용차로제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제는 대중교통의 수송력 증대 및 시민의 편익 제공과 자가용 이용자를 버스 이용자로 유도하여 교통혼잡 해소와 교통체증의 최소화와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업개요를 보면 조촌삼거리 - 금암광장 - 병무청 사거리까지 8.2㎞와 공수내다리 - 평화동사거리까지 1.8㎞로서 2개 구간 총연장 10㎞로서 전주시에서 버스전용차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아침 7시30분에서 9시 30분까지 2시간을 시행하고 있으며, 운행 허용 차량은 노선버스와 시내버스, 시외버스, 통근버스, 11인 이상의 승합차로 되어있고 공휴일과 일요일은 제외되며 운행차도는 우측 1개 차도로 양방향으로 표시되어있는 바, 본의원이 조사한 전주시와 비슷한 타도시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주시는 버스전용차로제를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경기도 부천시는 서울 - 인천간 왕복 7차선만 시행하고 있으며, 안양시도 서울시 경계 부분만 전일제로 시행하고 있으며, 경기도 경계 부분은 아침 7시에서 10시까지며 오후 5시에서 9시까지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전주시 버스전용차로는 1997년 1월 20일부터 2001년 9월 13일 현재까지 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하고 있는바, 과연 대중교통의 수송력 증대와 시민의 이용편익을 제대로 제공하고 있는지 답변을 바라겠습니다.

또한 버스전용차로 실시 시간인 7시 30분에서 9시 30분 이후의 도로 상황을 보십시오.

버스전용차로 실시구간은 그대로 전주시의 관문도로라고 생각되는 도로인데도 불법 주정차가 극심하여 교통 혼잡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에대한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라며, 시장께서는 현재 실시 구간인 조촌삼거리에서 병무청 사거리, 공수내다리에서 평화동 사거리 이외의 다른 대로에도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여 실시할 계획이 있으신지 아니면 다른 도시처럼 현실성없는 전용차로제를 전면 폐지하여 전주시의 도로교통을 완화시킬 것인지 분명하게 시장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2002년 월드컵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마는 첨단 교통모델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하여 62만 전주시민이 알아야할 전주시 교통질서 확립에 대한 교통 홍보책자를 발간하여 교통질서 확립에 시민이 공감되도록 추진할 의향이 없으신지 말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버스전용차로제에 대하여
일시 제182회 제2차 본회의 2001.09.13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버스 전용차로제에 대해서 전용차로제가 대중교통 수송력 증대와 시민편익을 제공하고 있느냐. 또 전용차로제 시간대 이후에 불법주정차가 극심한데 이에대한 대책은 뭔가. 또 현실성없는 전용차로제를 폐지할 의사는 없는가 이렇게 물으셨습니다.

먼저 버스전용차로제가 대중교통의 수송력 증대와 시민이용 편의를 제대로 제공하고 있는가라고 질문해주셨는데 의원님께서 아시는바와 같이 버스전용차로는 조촌삼거리에서 병무청 사거리까지 등 2개 구간 10㎞, 도로 양측 1개 차로에 대해서 출근 시간대인 7시 30분에서 9시 30분까지 2시간동안만은 버스전용차로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을 위해서 매일 아침 11개반 33명을 투입하여 지도단속을 실시하여 출퇴근 시간대에 대중교통의 수송력 증대 및 시민 편익을 제공하였으나, 도로 여건의 부족 및 운영 시간대가 짧아 실질적인 효과가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전용차로제 시간대의 불법주정차에 대한 대책으로는 경찰과 합동 단속 체제를 구축해서 단속 구역제 전담제 시행, 취약지역 및 취약 시간대 특별 기동반 운영 등 다각적인 지도단속을 강화하면서 주정차 질서의식 제고를 위한 시민홍보 활동을 병행해서 교통 소통이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이번에 일본에 선진지 시찰을 4명의 경찰서장과 다니면서 이 문제는 아주 심도있게 논의해서 앞으로는 버스전용차로제에 대한 불법주정차는 경찰이 아주 단호한 의지로 단속을 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또한 현실성없는 전용차로제 폐지 건의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단속과 시민홍보를 통해서 실효성있는 버스전용차로제가 되는 것이 폐지보다는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되기때문에 현행 시행중인 2개 구간에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 정착시키고 이 운용 시간과 노선을 더욱 확대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월드컵을 대비한 교통질서 홍보책자 발간에 대해서 우리시의 교통문화에 대한 불명예를 회복시키고 월드컵을 개최한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서 이번에 전주에 2개 경찰서, 그다음에 익산, 군산 등 네 곳 서장님과 함께 일본을 다녀온 바가 있습니다. 일본을 다녀오면서 우리 전주시가 빠른 시간내에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교통모범 도시가 되도록 선진 사례를 많이 취합하고 이에대한 대책을 강구해왔습니다.

일본도 갔더니 이와같은 많은 교통질서 홍보 책자가 있던데 이것을 참고 삼아서 저희들도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교통문제에 대비한 홍보책자 발간 등 시민의 교통질서에 계도와 교육에도 힘쓰겠다는 그런 말씀입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