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태호 의원
제목 볼라드 대신 벌금 경고판으로 교체할 용의는
일시 제185회 제2차 본회의 2001.12.04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볼라드 설치에 관한 건입니다.

귀가 아프게 들었을 것입니다. 우리 전주시의 인도를 보면 타 시도보다 특이하고 보행에 불편을 주며, 미관상 좋지않은 둥글둥굴한 많은 말뚝들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이 다녀야할 도로에 차량이 진입하는 것을 막기위하여 한 개당 13만원 정도의 볼라드를 설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전주 시민은 월드컵을 치를만한 문화시민들입니다.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 및 단속이 이뤄진다면 해결 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인위적으로 시설물을 설치해서 미관상 보기가 싫을뿐만 아니라 인도를 보행하는 어린이와 노약자 그리고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께 불편을 주는 것은 아직까지도 전주시민들의 의식 수준을 낮게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입니다. 볼라드를 제거하고 벌금 경고판으로 교체해주시기를 제의하오니 가부를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볼라드 대신 벌금 경고판으로 교체할 용의는
일시 제185회 제2차 본회의 2001.12.04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볼라드 설치에 대해서는 시민의식을 낮게보는 것이 아니냐. 이것을 볼라드를 폐지하고 다른 경고장 등 다른 방식으로 하는게 좋겠다는 의원님의 대안 제시가 있었습니다.

볼라드는 인도상에 차량의 무분별한 진입 및 불법 주정차를 예방하기 위한 최소한의 물리적 시설이라는 점을 의원님께 다시한 번 말씀드리고 시민의식에 의존하기에는 저희들이 주정차 단속을 하는 현지 여건을 볼때 시민 의식에 기대하기는 좀 인도상 차량 진입을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저희가 시민을 계도하고 시민에게 호소해도 인도상 차량 진입을 시민의 의식에만 맡기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현재 당분간은 시민의식이 높아져서 자발적으로 시민의식에 맡기더라도 주정차 질서를 지킬 수 있다고 판단될때까지는 인도상 볼라드는 현재 제거할 수 없다는 점을 의원님께 말씀드립니다.

다만, 볼라드 설치가 불가피한 현실적인 대안임은 이것은 하나 시민이 불편하거나 이왕에 불편한 볼라드에 대해서는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 저희가 개선하고 또 야광 형광띠를 두르는 등 시민이 볼라드로 인해서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