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창윤 의원
제목 2002년 월드컵 관련 숙박대책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4차 본회의 2001.12.06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2002년 월드컵 관련 숙박대책과 관광객 유치 대책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먼저 전주 월드컵 숙박대책을 보면 2002년 월드컵 기간중에 우리 전주시를 찾게될 내외국인 관광객을 위하여 청결하고 편안한 중저가 숙박시설과 질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한국적이고 자연스러운 국제 민박을 추진하여 타 개최도시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관광 인지도를 발전시킴은 물론 이를 계기로 인프라를 구축하여 향후 한반도 서남부에 대표적인 체재형 여행의 거점으로 육성 추진한다는 슬로건을 걸고 전주시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전주시 숙박대책은 한국관광공사 추정 1일 최대 숙박 수요가 11,136실로 되어있고, 전주시에서 확보한 숙박 시설로는 지정 숙박업소 292개소 7,443실 즉 전주 166개 업소, 군산 18개 업소, 김제 39개 업소, 완주군내 15개 업소이며, 민박 2,018가구, 대체숙박 2,598실, 캠프장 등 총 12,559실을 확보하여 한국관광공사 추정 숙박 수요 대비 118%라는 충분한 실적을 올린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열악한 여건중에 민박가정 모집 등 월드컵 숙박시설을 초과 확충한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도 먼저 치하를 드립니다. 그러나 본 의원은 2002년 월드컵 관련 숙박 대책을 다시한 번 검토해야 된다고 생각하며 시장께 묻겠습니다.

시장께서 이번 월드컵 홍보차 미국 샌디에고 등 많은 주를 돌며 큰 홍보 효과를 가졌다고 저 뿐만 아니라 전주시민도 알고 있습니다. 그때 한인 교포들께서 전주 월드컵경기장에 1만3천명정도 방문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정말 수고하셨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전주에 오겠다는 중국인 관광객수도 1만5천명으로 인바운드 여행사와 협의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또한 전주경기 참가국인 스페인, 파라과이, 포르투갈, 폴란드 등 각국에서 수많은 관람객과 응원단의 방문이 예상되며, 특히 우리나라와 문화 교류가 활발한 포르투갈은 광적인 축구팬들이 많은 바 매우 많은 인원이 전주에 올 것으로 생각되는 바, 이에 대한 숙박 대책에 대하여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인 전주에 여관이 400개정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166개 갑류이상 시설 구비 업소만 지방숙박업소로 선정하므로써 전주시 지방재정 수입면에서 큰 손실이 예상되는데 이에대한 답변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대체 숙박시설 15개소를 확보하였는데 특히 콘도, 유스호스텔, 연수원, 기숙사, 기타 교육원 등 전주시의 외국인 식사 대책에 대하여 말씀해주시고, 또한 여관을 중심으로한 숙박 대책이 추진되고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되는데 여관 주변 식당을 지정하여 외국인의 입맛에 맞는 식사 대책을 전주시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추진하고 있는지 또한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하여 시장께서는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주시 지정 숙박업소 166개소가 러브호텔식으로 객실이 주로 더블 침대로 되어있어 객실당 2인의 외국인 손님을 받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에대한 시장의 견해를 말씀해주시기 바라고요. 또한 전주시 지정 숙박업소에는 인터넷 전용시설이 연결되어있지 않아 전주시 월드컵 이미지에 혹시 큰 손상이 온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에대한 시장의 앞으로의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제 월드컵 조 추첨도 끝나고 앞으로 많은 외국인들이 전주를 방문할 것입니다. 편안한 잠자리와 청결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그분들이 전주를 다시 찾아오는 계기를 만듬으로써 전주시 관광 소득 증대 및 지방자립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2002년 월드컵 관련 숙박 대책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4차 본회의 2001.12.06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월드컵 숙박 대책에 대해서 미국 참관단, 중국 및 전주경기 참가국 관람자의 숙박 대책, 전주시 여관이 400개나 있는데 왜 166개소만 지정해서 재정 수입을 손해보게 했느냐, 대체 숙박시설과 여관의 식사 대책, 지정 숙박업소의 침대가 부적합하고 인터넷 전용선이 없는 문제 등등 지적해주셨습니다.

먼저 월드컵 기간중 관광객 유치 및 숙박대책을 총괄적으로 말씀드리고 질문하신 사항을 답변드리겠습니다.

그간 우리시에서는 미국, 중국 등을 주요 타켓 국가로 관광객 유치 전략을 추진한 결과 미주 지역에서 13,120명의 참관단이 이미 협약을 마치고 세부 사항을 협의중에 있으며, 중국 관광객도 1,240명은 이미 협약이 체결되어 숙박시설 예약 단계이고 앞으로 만명정도는 추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 12월 1일 부산에서 개최된 본선 추첨 결과에 관계없이 미주, 중국 등의 관광객 유치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주경기 참가국이 스페인, 포르투갈, 폴란드, 파라과이 등 유럽 3개국과 남미 1개국으로 확정되고 16강전도 일본에서 예선을 치루는 이탈리아가 진출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유럽 지역에 대한 관광객 유치와 이에따르는 숙박 대책을 별도로 확대해야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관광객 수요와 성향에 대해서 먼저 분석하고 이에 상응한 숙박대책, 자원봉사, 관광안내 계획 등을 치밀하게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준비들을 현재 실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미국 참관단, 중국 및 전주경기 참가국 관광객에 대한 숙박대책은 먼저 미국 참관단이 13,120명이지만 이 인원이 일시에 오는 것이 아니라 월드컵 기간중 전주경기를 전후로 여덟차례에 걸쳐서 분산 방문하게 되며, 중국이나 스페인, 포르투갈 등 전주경기 참가국 관람객도 마찬가지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확보해놓은 12,500여실로 수용 가능하리라고 판단되지만 현재 수요 분석이 진행중이므로 이 결과에 따라서 지정 숙박시설을 확대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민박은 더욱더 확대해서 모집할 계획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292개의 여관을 월드컵 지정 업소로 지정하면서 전주에 많은 여관이 남아있는데도 왜 166개만 지정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월드컵 지정 숙박업소의 지정은 객실 보유 20실 이상이며, 시설이 양호하고 무엇보다도 업소 주인의 동의를 받아서 관광 숙박 진흥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서 전라북도 지사가 지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인근 시군 여관을 지정하게 된 것은 앞서 말씀드린 기준을 갖춘 여관을 전주시내 여관만으로는 도저히 수요를 감당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인근 시군과 연계해야하는 것이 관광과 숙박의 특징으로 월드컵 성공 개최를 위해서는 인근 시군은 물론 전도민의 협조와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불가피했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추가로 지정할 경우 시설 기준에 적합한 범위내에서 가급적 시내 업소를 우선 지정토록 하겠습니다.

대체숙박 시설과 지정 숙박시설에 투숙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식사 대책은 현재 모범업소중에서 248개소 월드컵 지정 음식점을 지정하였으며, 관광 특성상 점심과 저녁은 관광 코스별 지정 음식점을 이용하게 됨으로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제가 되는것은 아침 조식 대책인데 조식 제공이 가능한 음식업소 168개소를 숙박업소와 연계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으며, 호텔에 룸서비스 형태로 외식업체에서 토스트, 햄버거, 계란, 우유 등을 배달 공급하는 방안도 협의하고 있는데 업체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숙박업소와 음식업체를 연결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내년 3월중에 예행 연습을 할 계획이라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지정 숙박업소의 더블 침대가 부적절하지 않느냐. 또 인터넷 전용선을 설치해야 되지않느냐 이런 말씀을 해주셨는데 외국은 투윈 침대가 보편화되어 있지만 미주나 유럽 지역 유럽인의 경우는 동숙을 기피하고 1인 1실 사용을 선호하고 있으나 우리의 여건은 보통 2인 1실 기준으로 더블 침대가 대부분이고 침대 규모가 외국인의 체형에 비해 다소 적다는 지적도 있지만 1인 1실로 숙박할 경우에는 침대 문제는 해소가 가능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전주경기 참가 국가가 유럽지역이고 또 미주 참관단이 대거 전주를 방문할 계획임을 감안해서 당초 1실 1.5인 기준으로 확보한 숙박 시설에 대해서 업소별 세부 시설과 숙박 가능 규모에 대한 현장 실사를 저희가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앞에서 설명드린대로 본선 추첨 이후에 관광 수요에 대한 분석이 진행중이므로 관광 수요 분석과 숙박업소 현장 심사 결과를 토대로 1인 1.5인실이 부적합하다 이렇게 될때에는 1인 1실로 해서 숙박업소를 확대 지정해서 더블침대가 부적절한 더블침대에서 두 명이 잘 수 없다는 문제를 그렇게 해결해 나가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숙박업소 인터넷 전용시설에 대해서는 시내 지정업소 166개 업소중 전용선이 설치된 업소는 4개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업소별로 인터넷 전용실 설치를 적극 권장해 나가겠지만 전체 업소에 인터넷 전용시설을 신설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제가 이번에 미국을 방문해본 결과 미국의 주요 호텔에도 인터넷 설치가 극히 제한적이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