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창윤 의원
제목 관광객 유치 및 월드컵 상품 특산품 판매 대책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4차 본회의 2001.12.06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관광객 유치에 대하여 질문을 하겠습니다.

2002년 본선 조 추첨으로 국내 10개 월드컵 개최지가 확정됨으로써 우리 전주시도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 전주 월드컵을 위하여 중국, 대만, 일본, 필리핀, 인도 등 아시아 국가와 유럽 여러 국가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대외 홍보의 성공 여부가 전주월드컵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시장께 묻겠습니다. 시장께서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대하여 무슨 대안이 있는지 답변해주시고 또한 유럽권내 각종 언어를 통역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 대책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시아 및 북미, 유럽 국가 관광객 유치에 대한 대책과 전주시 월드컵 상품 및 특산품 판매 대책에 대해서도 시장께서는 답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관광객 유치 및 월드컵 상품 특산품 판매 대책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4차 본회의 2001.12.06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관광객 유치 및 월드컵 상품 특산품 판매 대책을 물으셨는데 중국인 관광객 유치 대책과 주요 아시아, 유럽국가 관광 유치 대책, 통역 자원봉사자 확보 대책, 월드컵 상품및 특산품 판매 계획을 물으셨습니다.

중국인 관광객과 주요 아시아 국가 및 유럽국가 관광객 유치 대책은 먼저 중국인 관광객 모집으로서 의원님께서 잘아시고 계시다시피 중국이 우리나라에서 경기를 갖기로 결정되고 본선 조 주첨이 끝나고 난뒤 중국 경기표가 하루만에 모두 매진되었고 이제는 중국 경기가 아니더라도 표만 구해주면 오겠다는 문의가 쇄도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 전주경기 표가 조금 남아있어서 이를 통한 관광객 유치와 인근 광주 및 대전과의 경기를 연계시키는 패키지 여행 상품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와 유럽 국가 관광객 유치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일본의 경우 자국에서도 경기가 열리고 있습니다마는 우리나라에서 축구를 보며 여행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면서도 즐거움이 많다라는 컨셉을 가지고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내일 12월 7일 일본에서 제일큰 JTV 여행사 대표가 2002년 전주 월드컵 가고시마 지역 참관단을 모집해서 실무적인 협의를 위해서 우리시를 방문할 게획입니다. 유럽의 경우 우선 전주경기 참가국에 대해서는 선수단이 우리 전주시에서 전지훈련을 하도록 유도하고 현지 여행사를 통한 관광객 모집과 함께 각종 미디어 및 현지 교민, 상사 등 다각적인 홍보와 아울러서 내년초에 참관단 모집을 위한 홍보단을 편성해서 유럽 지역을 순회하며 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경기를 갖는 나라들이 모두 천주교 국가로서 치명자산 등 천주교 성지와 전동성당과 같은 천주교 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객 유치 계획 등 특색있는 관광 여행 상품 개발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통역 자원봉사자 확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통역 자원봉사자는 현재 325명을 확보해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전주경기 참가 국가가 소수 언어권으로서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통역 자원봉사자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출전국가 선수단 및 임원 안내는 FIFA와 조직위에서 전담함으로 큰 문제는 없으나 콜센터 운영, 관광 안내등에 소요되는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 자원봉사자 확보를 위해서 전북대학교, 한국외국어 대학교와 협의중에 있으며, 도내 거주자중 통역 가능 자원을 파악해서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월드컵 상품 및 특산품 판매 대책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우리시에서는 월드컵에 대비해서 관광기념품은 12종 18개 품목, 전략상품은 15개 품목에 180종을 선정하였고, 시내 주요 지점 및 관광지 주변 8개소에 판매소를 개설하여 판매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월드컵 플라자, 픽업센터 등에 특별 판매소를 마련하고 덕진공원 앞 토산품 판매소와 전통문화특구내에 전문 판매점을 개설해서 판매를 추진할 계획이며, BYC 판매장, 에프숍, 메세지 등 전문 의류 판매장, 담배인삼공사 홍삼 판매장 등 외국인이 선호하는 상품 취급 업소를 외국인 전용 살거리 매장으로 지정해서 외국인이 쉽게 접근하여 살 수 있도록 셔틀버스 및 시내투어 관광 동선에 배치할 계획이라는 것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