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동남 의원
제목 광고물 지정 게시판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4차 본회의 2001.12.06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광고물 지정게시판에 대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게시판은 글, 그림, 사진 등 많은 것을 시민에게 알려서 그 정보를 시민들이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오가는 사람 눈에 잘보이는 장소에 일정한 규격의 게시판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서 전주시에서는 제작비가 약 140여만원정도 된다는 418개의 게시판이 곳곳에 설치되어있는데 이러한 게시판의 관리 상태를 위하여 본인이 59개를 현장 확인 조사해본 결과 설치 장소의 부적절이 7곳이 되었으며, 철거를 요하는 것 글자 그대로 안전을 위협하는 곳이 5곳 있었습니다.

또한 기울거나 흔들리는 문제가 있는 것이 15개, 휘어지거나 부분파손 등으로 보수가 필요한 곳이 33곳이었으며, 전체적으로 청소는 아주 불량하고 한 번도 손이 가지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정 게시판의 정비 및 시설보수 현황을 보면 불량 게시판 철거는 ’99년도에서 2000년도에 540만원을 들여서 54개를 철거했지만 금년에는 전혀 실적이 없으며, 영화, 학원, 행사 포스터 등 약 7,500매를 게시하고 있는 418개 게시판은 한 번 설치하면 주위의 도로 여건이 변하고 신호기 등 간판에 가려서 게시판의 역할을 하지못하는데도 그장소에 그대로 설치되어있습니다.

또한 시설보수 및 청소는 아예 계획조차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시의 얼굴인 시 지정게시판이 오히려 도심의 미관을 흐리는 게시판으로 전락되어버렸어야 쓰겠습니까? 이와같은 현상은 게시판 관리에 대한 무관심과 평소 시설물 보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게시판의 기능을 못하게 된 것입니다.

관리자께서는 지정게시판에 대한 전수 검사를 해서 불량 게시판은 시민들의 안전도를 위해서라도 즉시 철거하고 부적절한 장소에 있는 게시판은 주위 여건에 맞는 적정한 장소에 이전하고 세분화된 점검 일지에 의해서 정기적인 부분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관계관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딱딱해 보이는 사각으로 된 게시판을 부드러움을 주는 타원형이나 원형 등 다양한 모양의 게시판을 검토해서 대체할 용의는 없으신지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광고물 지정 게시판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4차 본회의 2001.12.06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광고물 지정게시판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통해서 불량 게시판을 보수하고 정기 점검을 통해서 시설관리를 철저히 해라라는 말씀과 도시미관을 고려해서 광고물 지정게시판을 새로운 문양의 디자인으로 대체할 용의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 먼저 우리시에 설치된 광고물 지정게시판의 게시대에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게시판과 게시대는 주요 가로변에 지류 벽보 및 현수막에 의한 불법 광고물을 근절시키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광고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시설물로서 우리시 관내에는 게시판 418개소, 게시대 115개소 등 총 533개소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시설물 설치 및 관리에 소요되는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서 민간자본을 유치해서 설치한 후 관련 민간단체인 한국광고사협회 전주시 지회에 위탁해서 관리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 연한이 오래되면서 시설이 노후화되고 비영리 단체인 위탁관리제의 특별한 재원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게시대 탈부착등에 관한 사항은 실질적으로 구청에서 담당하는 등 업무 체계가 이원화되어서 그동안 게시대 및 게시판 관리가 의원님의 지적과 같이 문제가 많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의원님께서 불량게시판을 보수하거나 적절한 장소로 이전 설치하고 정기적인 시설물 관리를 요구하신데 대해서 우리시에서 현재 구청과 협회로 이원화된 업무 체계를 협회로 일원화하고 위탁관리자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해서 민간단체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저희가 관리 계획을 개선해나갈 계획이고,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 관리자와 협의해서 전수조사후에 조속히 보수 또는 이전토록 하겠으며, 특히 월드컵 이전에 이와같은 사항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도시미관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으로 게시판을 대체할 용의가 없느냐라는데에 대해서는 우리시에서 불법 광고물을 근절하고 가로환경을 정비하기 위해서 설치한 시 지정 게시대와 게시판이 오히려 도시미관을 헤칠 수 있다는 판단하에 현재 위탁관리자와 함께 전통도시로서 우리시의 이미지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중에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디자인 개발이 완료되면 위탁관리자와 협의해서 민간자본을 유치해서 예산을 절감하면서 도시미관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으로 월드컵 이전까지 끝내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