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창윤 의원
제목 월드컵 테러 안전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87회 제2차 본회의 2002.03.2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2002년 월드컵대회를 앞두고 테러에 대한 안전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하겠습니다.

이번 월드컵 대회는 21세기 지구촌 축제라 일컫는 2002년 월드컵 대회일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번 월드컵 대회는 연인원 600억명의 TV 시청자와 35만명의 고용 창출과 11조원의 경제 효과가 기대되는 등 우리에게는 경제적 재도약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주시의 위상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난 ’95년 일본의 옴진리교 테러와 9.11 미국 맨하탄 세계무역센터 테러 공격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민들의 분노를 일으켰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가 반 테러 국제연대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우리나라도 테러 집단의 공격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 의원은 생각되며, 특히 6월에 월드컵대회를 앞두고 62만 전주시민의 테러에 대한 안전 대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월드컵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보장하고 테러로부터 전주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전주시에서도 테러에 대한 테스트포스를 구성하고 경계 태세를 강화하여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께서는 테스트포스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전번 전북경찰청장께서 100일째 맞는 취임때 전주월드컵에 대비한 전북경찰의 경비 대책과 교통대책 또한 치안 확립 방안에 대하여 경찰청장께서는 전주월드컵이 전주시에서 열리면 전 세계인의 이목이 내고향 전주에 집중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내고향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리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지만 자칫 무질서하고 깨끗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게 되면 월드컵 개최의 의미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고 말것이라고 하면서, 이에 따라 경찰은 월드컵이 처음부터 끝까지 축제의 분위기속에서 원만하게 치루어지도록 교통, 경비, 테러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시민을 대표하여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시장께 묻겠습니다.

시장께서는 국정원, 국방부, 경찰청, 소방서 등 테러 대비에 대해 많은 회의를 가졌을 것입니다. 그중에 훌리건 난동 대책에 대한 견해를 말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전주 소방서장께서도 월드컵 테러 대비 관중석의 환자 발생에 대한 응급처리, 화재 발생시 긴급구조, 구급과 화재 진압 및 병원 응급처리 등 테러 대책을 강구하는데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외국인 및 전주시민의 재산을 보호하고 또한 호텔과 전주역, 고속버스터미널 등 전주시 전지역의 건물을 보호하는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는데 대해 다시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시장께 묻겠습니다.

시장께서는 탄저균 대책과 생화학 테러 백신 확보 대책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보는데 시장의 견해를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9.11 미국에서 발생한 테러로 1일 사망자 3,600여명의 인명 피해와 220억달러의 재산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본 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이번 월드컵 기간중 전국 10개 축구장에 고도 3㎞, 사정거리 60m에서 5.3㎞에 이르는 휴대용 대공미사일인 이스트랄 2기를 고정 배치키로 했다는데 시장께서는 알고 계시는지요. 또한 나이키허큘리스 장거리 대공미사일과 호크 중거리 대공미사일을 경기장 인근에 방공포 부대에 배치한다고 본 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또한 공군은 축구경기 시작 2시간부터 경기종료 1시간까지 경기장 반경 32㎞ 이내 상공에 F16 전투기를 초개 비행키로 할 계획인 것으로 본 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35사단 대대장님을 만났습니다. 35사단 대대장께서는 지난 9.11 테러 참사와 전국을 긴장시킨 백색가루 공포 이후 월드컵 경기장 또한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 차원에서 중점을 두고 월드컵 안전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9.11 항공기를 이용한 테러를 방지하기 위하여 공군과 협조하여 FDX 훈련을 통해 공중, 공간 통제 훈련을 완료하였다고 말하고 사단은 금년도 부대 운영의 최우선 과제를 성공적인 월드컵 개최에 두고 군이 담당한 책임 지역내에서 어떠한 위험도 사전에 예방토록 최선의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전주시민을 위하여 협조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시장께 묻겠습니다.

국정원, 국방부, 경찰청, 소방서, 전주시 등 유관별 추진 상황을 말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국정원 안전대책본부에서 월드컵 이전에 테러에 대한 대책을 전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실지 답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월드컵 테러 안전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87회 제2차 본회의 2002.03.2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2002년 월드컵 테러 안전 대책에 대해서 테스트포스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지, 훌리건 난동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탄저균 테러 대책과 생화학 테러 백신 확보 대책, 그다음에 안전 대책에 대한 국정원, 국방부, 경찰청, 소방서 등 유관기관별 추진상황, 그다음에 국정원의 테러 대책을 전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홍보할 수 있는지 여러가지를 질문해주셨는데 먼저, 2002 월드컵을 준비함에 있어서 대테러 등 안전문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며, 여기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질문하신 항목별로 답변을 드리면 먼저 테러 대비 테스트포스 구성에 대해서는 안전대책은 의원님 지적하신 바와 같이 국정원, 군, 경찰, 소방서, 전라북도, 전주시, 조직위원회, 한전 등 많은 유관기관이 연계해서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 전주월드컵 안전에 대해서는 국정원이 주관하고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지역안전대책 통제본부가 구성되어서 운영중이고 안전대책은 국정원에서 총괄 조정 통제하고 경기장 외곽방어와 대테러 대책은 군에서 하고 있고, 그다음에 경기장 출입자 검색, 경기장내 질서 유지 및 훌리건 대책은 경찰에서 담당하고 화재와 긴급 재난구호, 구급은 소방본부에서 관장하며, 경기장 시설의 안전관리는 전주시에서 하고 그밖에 전기, 가스 등의 안전에 대해서는 한전과 가스안전공사 등 유관기관이 담당하도록 지금 역할이 분담되어 있고, 지역안전대책 위원회 및 실무협의회가 구성되어서 유관기관간에 정례적으로 협의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몇 차례의 중간평가 결과 타 도시보다는 전주시가 아주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은 바가 있고, 앞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역안전에 관한 전주시의 소관은 경기장 시설의 안전에 관한 사항으로서 테스트포스는 현재 월드컵추진단 시설과에서 전담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테스트포스는 구성하지 않고 우리 월드컵추진단 시설과에서 이것을 전담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다음에 훌리건 난동에 대한 대책은 먼저 시설면에서 훌리건이나 흥분한 관중이 그라운드에 난입하지 못하도록 폭 2.5m, 깊이 3.6m의 호가 시설되어 있고, 월드컵 그라운드내에 18대를 비롯해서 총 103대의 CCTV가 설치되어서 난동의 가능성이 있는 관중에 대한 동향을 감시하는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고, 훌리건 등 관중의 난동에 대비해서 훌리건 전담부대 3개 중대가 경기장내에 배치되어 있어서 위험 요소 제거와 난동 진압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현재 이에 대한 실전훈련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그다음에 탄저균 테러 대책과 생화학 테러 백신 확보 대책을 말씀드리면 군에서 관장하고 있는 사항으로서 경기장에서 화학 자동 경보기가 설치되어있고, 유사시에 대비해서 전문요원으로 구성된 오염통 처리반이 현장에 사전 배치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군사 2급 비밀에 속하는 사항으로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기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대책에 대한 국정원, 국방부, 경찰청, 소방서 등 유관기관별 추진 사항을 말씀드리면 보안에 관계되는 사항으로 국정원과 협의 결과 해당 공개가 가능한 범위내에서만 서면으로 제출하는 것이 좋겠다고 통지가 왔으므로 저희가 지금 국정원과 협의해서 공개가 가능한 범위만 의원님께 서면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국정원의 테러 대책을 전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홍보할 수 있는지 질문해주셨는데 시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요청하신다면 국정원과 협의해서 의원님들께 대테러 및 안전 종합대책을 설명드릴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