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장대현 의원
제목 기구조정과 인력배치에 대하여
일시 제119회 제2차 본회의 1995.09.2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자치시대에 알맞는 전주시의 기구조정과 인력배치에 대한 시장의 견해에 대해 묻겠습니다. 본질문은 효율적인 행정과 민선시장의 행정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먼저 기구와 인력을 추스리고 효율적 행정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임기초에 실시돼야 한다는 뜻에서 질문하게 된 것입니다만 앞서 동료 의원께서 자세한 질문이 있었기 때문에 저는 그 질문에 빠진 두가지만 저의 견해를 밝히고 거기에 대한 시장의 의견을 묻겠습니다.

먼저 올해말 정도면 전주시는 정년으로 퇴임하는 인력이 많이 생기고 그에 따른 인사요인이 생길것입니다. 본의원의 생각으로는 이러한 인사요인을 효율적인 기구축소의 기회로 삼아서 그 인사요인을 자체 흡수하고 그런 뜻에서 기구개편이 이루어진다면 그 남은 인력을 구나 동 등 행정수요가 많은 곳에 집중배치할 수 있으리라 봐지기 때문에 사실은 우리시의 공무원수를 줄이는 아픔을 감수해 가면서 라도 그런 노력은 임기초에 필요하다. 따라서 그런 의지가 시장은 있는지를 밝혀주시기바랍니다.

다음은 지난 4대때에도 논란이 되었던 이야기입니다만 인구가 적은 행정동의 통폐합 문제입니다. 이부분은 앞서 총국장께서 답변이 있었습니다마는 그 답변내용은 통폐합하는데 어려움을 나열하는 그런 수준에 머문것 같습니다. 본의원의 생각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임기초의 시장으로서 결단을 내려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정효율을 도모하는 그런 노력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아까 어려움을 피력하는 답변보다는 시장께서 직접 이 의지를 반드시 실현하겠다라든지 아니면 어렵다든지 그렇게 답변해 주시기바랍니다. 본의원의 의견은 이 시점에서 반드시 인구가 적은 동은 통폐합을 하고 과밀한 동은 그기구를 조정 해서 동을 조정해서 행정능력을 효율화시키고, 지금 어떤 기류가 있느냐 하면 동 직원들이 인구과밀동이나 행정수요가 많은 동은 근무를 기피하는 현상이 있음을 잘알고 있을 것입니다. 또 전주시민이라면 균등한 행정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당연한 욕구와 의무가 있습니다. 그런 뜻에서 본다면 이것은 뒤로 미루기보다는 시장이며 철저한 의지를 가지고 이런 조치를 단행해야 된다고 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의지를 밝혀주시기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이창승
제목 기구조정과 인력배치에 대하여
일시 제119회 제2차 본회의 1995.09.2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장대현 의원님께서 자치시대에 알맞는 전주시기구를 하부조직적인 구청, 동에 인원을 늘려주고 군소동의 통폐합으로 시정의 균형발전에 대한 시장의 견해를 질문하셨습니다. 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에서는 금년말까지 시는 주요기획부서를 제외한 기타 유사중복기구는 통폐합을 하고 행정수요가 증가된 부분을 확대시키고 주로 일선행정인 구청과 출장소에 기구 및 인력을 보강시킬 원칙을 가지고 지금 인력증감과 기구 진단및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군소동 통폐합은 과대동의 분동과 병행해서 동의 평형성을 유지하고 전주시의 발전을 위한 기구로 개편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인은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의원님들의 이해관계가 따르고 있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없이는 시장이 아무리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이문제는 추진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사료됩니다. 이에 의원님들께서는 협조를 부탁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