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수완 의원
제목 화물터미널조성에 대해서
일시 제121회 제3차 본회의 1995.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화물터미널 조성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내수증대에 힘입어 화물수송 물동량이 계속 증가하여 보다 효율적인 수송 체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적유통의 중요한 요소중 수송은 핵심적 요소이며,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은 수송과 배송을 원활히 하는 보조적 요소들로서 이들 요소들은 상호연결또는 협조를 통해 토탈 코스트를 절감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데도 전주지역 27개 화물운송 업체들은 개별적이고 폐쇄적인 형태로 공동 이용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결과로 화물차량은 낮은 적재율, 과당 경쟁에 의한 운임 덤핑과 빈번한 과적 등 차량운행상의 비 경제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도로변이나 주택가에 대형 차량을 주차하고 노숙시켜 도시미관저해는 물론 교통소옹에 장애를 일으키고 교통사고의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날로 증대되고 있는 물동량을 효율적으로 수송하고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알선업체, 운수회사, 화주등을 연결하여 모든 관련업무를 신속 정확히 처리할 수 있는 화물 터미널을 조성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90년 송천동에 용도지역으로 고시한 27,300㎡의 부지에 화물터미널을 조성도심 교통의 원활과 물류비용의 감소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할 용의는 없는지 부시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지역경제국장 이상두
제목 화물터미널조성에 대해서
일시 제121회 제3차 본회의 1995.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최수완 의원님께서 화물터미널에 대해서 '90년 용도지역으로 고시된 부지내에 화물터미널을 조성해서 도심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물류비용의 감소등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기할 용의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화물터미널 예정지는 송천동 2가 599-2외23필지 하천 258평 규모로 농수산물 도매시장 뒷골목에 있습니다. '90년에 도시계획시설 결정한 부지나 지가상승으로 화물운송사업자가 부지매입을 기피하여 터미널구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시가는 평당 약 300만원을 기준해서 약 242억 정도가 소요되고 공시지가로 보면은 74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약 61억원이 소요되겠습니다. 또한 그동안의 화물터미널의 단순한 알선대기소나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철또와 연계된 물류의 중복체계의 시설이 되어야 함과 건설교통부에서 화물유통 체계개선 10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96년 기본계획설계시에 중부권과 호남권, 영남권에 물류유통단지를 건설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내의 화물업자들은 용도고시된 부지가 지가의 상승과 면적협소로 지가가 저렴하고 외곽도로와 연결이 용이한 지역으로 재선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능동적인 조성 유인책이 요구되는바 교통행정과장을 팀장으로 해서 이 사업에 대한 시설예정지 또는 시설지 재선정등을 면밀히 검토해서 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