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태호 의원
제목 인후가압장 가동과 지하수수질관리에 대해서
일시 제121회 제3차 본회의 1995.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급수사정이 좋지않은 고지대 8개지역 5,213가구, 21,330명의 주민은 물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그 중 동국민학교앞 인후가압장은 '89년 3월에 5천만원의 사업비로 가압시설을 설치하였으나 고지대 전용 배관망 미구성으로 시비만 주민들은 물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채 전주시의 수도행정을 원망하고 있습니다. 부시장께서는 고지대 전용배관망을 설치, 인후가압장을 가동해서 주민의 불편을 해소할 용의는 없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94년과 '95년 2년에 걸쳐1억5천2백만원의 사업비로 지하수 3공을 개발하여 이에 대처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지하수는 옛날부터 일상생활에 중요한 수자원으로서 활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오염된 지표수가 땅속에 스며들어 생물체의 양상과 생활환경에 불리한 조건을 조성하여 이용상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어 식용으로는 부적합하여 사용할 수 없다고 주민들은 이야기하는데 시 수도당국은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질인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시 수도당국은 '96년말 섬진강 광역수 통수이후 수압상승으로이 지역의 급수난은 자연 해소된다고 하고 있는데 이는 주민에 대한 설득력 없는 형평성을 잃은 행정으로 지탄을 받아 마땅한 바 부시장께서는 540세대의 주민에 대한 급수 대책을 어떻게 세워 이들의 민원을 해소할 것인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건설국장 최길선
제목 인후가압장 가동과 지하수관리에 대해서
일시 제121회 제3차 본회의 1995.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번째 질문하신 동국민학교 주변 고지대 전용 배관망을 설치해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특히 말씀중에 동국민학교 주변은 밤마다 전쟁을 한다고 말씀하신데 대해서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형상 불가피하게 가장 높은 곳이기 때문에 이해해 주시고 고지대 전용관 매설에 대해서는 저희가 전주권 광역상수도 수수사업관로600㎜관을 2,460m를 기구입해 가지고 '96년도 상반기에 완료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구간은 해금장사거리에서 전주고등학교 사거리까지 연결하는 공사로써 본 구간이 통수가 된다면 별도 가압시설없이 상수도공급에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보고를 드릴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94년도와 '96년도 2개년에 걸쳐서 개발한 지하수 3공의 뚫은 것에 대해서 수질시험을 두번에 걸쳐서 했습니다마는 일반세균과 질산성이 기준치 보다 약간 높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실지주민들은 밤늦게 심야에 나오는 수도물을 음용수로 대체하고 있고 생활용수로 만 이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인후가압장주변 540세대의 설득력있는 급수대책 및 민원해소 방안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동국민학교 맨위에 배수지가 있습니다마는 이것은 해발 71원 20전에서 부터 75원선까지 그 높이가 되어 있어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동국민학교 앞에 도로가 해발 600m 선이기 때문에 현재 금강광역상수도가 물이 부족해서 그렇지 섬진강물만 가져온다면 가능할 것으로 답변드립니다. 특히 평상시에 19만5천톤을 생산해서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마는 가뭄이 계속되면서 저희가 수원을 하천수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하천이 고갈되면서 17만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은 2만5천톤을 부족하게 생산함으로 인해서 부득이 12월 11일부터 격일제급수를 시행하게 되고 이렇게 물을 반절씩 주면은 물을 한꺼번에 주기 때문에 현재 상태보다는 좋아지리라고 생각합니다. 완전해소되는 방안으로서는 내년에 추진하는 섬진강 광역상수도 통수 이후에는 수입상승으로 급수난이 완전히 해결될 전망임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