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박영기 의원
제목 서부신개발지역의 시장.편의시설 개설에 대해서
일시 제121회 제3차 본회의 1995.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장기능을 갖춘 편의시설의 개설에 관한 질문입니다.

서부신도시의 팽창과 대단위 APT단지가 조성된 이곳 평화, 삼천지구는 인구 약 10만여명으로서 전주시 전체인구의 약 1/6을 점유하고 있습니다만 이렇다할 시장성 편의시설이 없으므로 인하여 이곳 주민들이 겪는 애로 사항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우선 남부시장으로, 시내중심상가로, 노점상으로 생필품을 구입하는데 심한 애로를 느끼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장승로 및 시내의 교통체증을 증폭시키고, 시간적인 낭비를 하게되며, 도시 서민들은 교통비등의 지출로 결과적으로는 값비싼 물건을 구매하게 되는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맹점에 편승하고 구매자의 욕구를 틈타 삼익수영장과 주공아파트 입구를 중심으로 자연발생적인 불법 노점상이 형성되어 성시를 이루고 있습니다만, 이는 주변의 교통과 도시환경의 저해 요인으로 되고 있어 시에서는 쫓고, 상인은 숨고, 주민은 어쩔 수 없이 사는 악순환을 되풀이 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그것뿐이 아닙니다. 멀리는 순창지역에서 전주 유입농산물, 완주군 구이면 일대에서의 유입농산물, 평화, 삼천지구 변방 농민들의 농산물등이, 이곳 평화동 장승로등을 경유하여, 전주의 저쪽 끝인 송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까지 운송을 하다보니, 교통량은 자연 증가할 수 밖에 없고 심지어 시내버스 직통노선았지 신설, 또는 증설해 달라는 민원이 오늘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작금에 이곳 평화, 삼천동의 문제는 한,두개동의 문제로 국한시키기에는 너무 비대한 전주의 도시 문제로 되어 버렸습니다. 이런곳이 지금 교통망이 원할 합니까? 이렇다할 시장기능을 할 수 있는 유통센타 하나라도 제대로 있습니까? 싱싱한 무우 하나 살려고 남부시장이나, 송천동 도매시장까지 막히고 짜증나는 여행을 언제까서 해야합니까? 이는 오로지 무분별하고, 무계획하고, 적이 탁상도시계획이 빚은 문제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옛부터 두사람 이상이면 거래가 생기고 세사람이상이면 사고 파는 시장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본의원이 생각해 볼 때 아직은 우리 시민들은 백화점보다는 시장을 선호하고, 수퍼마켓보다는 노점상 할머니의 배추가 싱싱하다고 생각하는 서민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주시는 근래에 들어 와서 택지개발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본 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그안에 시장다운 시장, 인간미 넘치고, 정겨운 흥정과 대화가 있는 시장이 들어설 수 있는 여지를 주신적은 없는지? 혹시 한 평의 땅이라도 더 팔아 이익만을 챙기고 하지는 않았는지? 적이 의심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미 잘못된 도시계획과 기 시행된 택지개발을 탓하고 책임을 추궁하자는 차원은 결코 아닙니다. 늦었지만 지금 이라도 분명한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전주시에서는 이 지역의 주민편의와 값싼 농산물, 공산품의 유통을 위해 도시계획차원에서, 또는 지역경제차원에서 시장지역 설정이나 시장기능을 갖출 방안은 있으며, 있다면 어떤 계획이며 그 시기는 언제인지 제시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이후 계획되거나 시행되는 도시계획에는 시장부지를 포함할 방안과 의향은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지역경제국장 이상두
제목 서부신개발지역 시장.편의시설 개설에 대해서
일시 제121회 제3차 본회의 1995.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박영기 위원님께서 신개발 지역의 시장개설에 대해서 특히 평화, 삼천지구내 시장개설 용의는 없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시장의 개설은 도·소매업 진흥법 제5조,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상업지역에 매장 연면적 3,000㎡이상의 현대식 시장이 형성되어야하나 현재까지는 시장을 개설코자 하는 법인 또는 개인이 없으며 공설시장을 조성하는 경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므로 현 단계에서는 시 재정상 어려운 실정에 있어 공석에 있고 공설시장이 있다하더라도 점진적으로 민영화 되어가는 추세임을 말씀드립니다. 평화, 삼천지구내의 구획정리 사업지구에는 시장부지로의 설정은 없으나 평화지구내에는 코오롱 아파트상가가 조성되어 있고 또한 아리아 유통에서는 삼천동, 우성아파트 건너편 주거지역에 2개 지역의 근린생활 시설의 허가를 받아, '95년 7월에 착공해서 '96년 7월에 준공 예정으로 연 건평 약 300평 규모의 판매시설을 건설중에 있습니다. 삼천지구에는 28개 지정상업 지역을 조성하고 있음을 답변드립니다. 이상으로 박영기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을 드렸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