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재천 의원
제목 전주 음식축제 개최에 관하여
일시 제128회 제2차 본회의 1996.09.1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 음식축제를 개최함으로서 맛과 멋의 고장 예향의 도시 전주의 명성을 되찾자는 것입니다.

문화예술 도시로서의 전주의 이미지는 대한민국 사람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전주만의 완벽한 맛의 창조해서 형성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주시는 퇴색되고 변질된 전통 음식을 지정 육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안을 추진 중에 있는 것을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육성한 전주 음식은 전주시민들이 누리고 발전시킬 음식문화로서의 효용이 거의 없이 그저 조리 경진대회의 한 품목에 불과한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광주시는 물론이고 거도적으로 지원되는 전남 보성의 낙안읍성 음식축제가 전국 제일의 음식축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에 대해 시장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단오난장의 먹을거리들이나 업소의 행태가 맛의 도시 전주의 이미지를 얼마만큼 훼손시키는지 시장께서는 알고 계시는가 말입니다.

전주시는 맛의 고장 그런 전주의 명성을 되찾기 위하여 새로운 노력을 기울일 시점에 와 있다고 단언하는 바 단오난장을 정비해 색다른 공간과 완벽한 관리로서 풍물이 어울어진 전통음식축제를 개최하여 음식에 관한 한 전국을 재패할 것에 대한 당부를 드리면서 이에 대한 시장의 의지를 묻습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전주 음식축제 개최에 관하여
일시 제128회 제2차 본회의 1996.09.1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 음식축제 이것도 우리 전주를 다른 도시와 개별화시키는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 제가 인식을 하고있습니다. 전주를 맛과 멋의 고장으로 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 시민과 관공서, 그리고 그러한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향토 학자들과 음식전문가들, 이런 사람들의 합동된 노력으로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 지난 풍남제에서도 전주의 각 모범업소 34개소를 선정해서 우리 전주고유의 전통의 맛을 살리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역시 우리 시 공무원의 수준으로서는 이런 것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도를 해 나가기가 어려웠습니다.

동계 유니버시아드대회나 월드컵을 유치하게 될 경우에는 우리 고장의 전통음식을 그야말로 전 세계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에 제안해 주신대로 이 분야를 이상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