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재천 의원
제목 `97 동계 U대회 경축 문화예술 행사에 대하여
일시 제128회 제2차 본회의 1996.09.1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97 동계 U대회 경축 문화예술 행사에 대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97 동계 U대회 경축 문화예술행사는 우리 지역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선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그러나 U대회 경축 문화예술행사는 전주를 비롯한 전북 도내의 중요 유형·무형 문화재, 그리고 문화예술인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의 의견이 전적으로 배제된 그리고 사진, 한지 전시 등 전문분야를 제외하고는 몇몇 이벤트사에 의뢰해서 거의 모든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 막중한 행사를 기획하면서 지역의 문화예술인들과 충분한 교감이 없이 지역 주민들은 그저 자리만 빌려준 구경꾼으로 내몰면서 향토색을 거세해 버린 U대회 문화행사는 바로 전주시 문화예술정책의 한 단면을 보여 준다고 밖에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광주에서 열린 비엔날레는 철저하게 지역의 단체를 활용한 문화예술공연의 성공에서 긍정적 평가를 얻어냈다는 것이 문화예술계 인사들의 한결같은 의견입니다. 최근 시장께서는 지역예술 단체를 지원하기 6억 가량의 예산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단순히 예술단체들의 창작사업지원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고 전주지역의 모든 행사에 이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서 더욱 확실해진다는 것에는 시장께서도 이견이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U대회 문화예술행사에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내고 주민 전체의 향토축제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U대회 문화행사 준비위원회의 구성이 절실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해서 시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97 동계 U대회 경축 문화예술 행사에 대하여
일시 제128회 제2차 본회의 1996.09.1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내년 1월에 열리는 유니버시아드대회에 많은 경축 문화예술행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행사를 기획하고 꾸며 나가는데 이벤트 회사에다만 묻고 전문가들이나 여기에 뜻을 가지신 분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 이런 지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97년 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 경축 문화 예술행사는 가장 한국적인 문화예술행사, 그리고 현대적인 예술감각을 가미한 예도 예향 전주의 기지 고취와 세계 젊은이들의 우정과 화합을 다지는 문화행사로서 범시민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는 것이 저희들의 목표입니다.

추진기간은 내년 1월 20일에서 2월 3일까지 2주일간 1억6,500만원의 예산으로 한국예총 전주시지부를 비롯해서 10개 단체에서 19가지 행사를 실시할 계획을 세우고 추진중에 있습니다.

선수촌 전시행사로서는 대회개막행사, 대학생 응원 경연대회, 대학생 사물놀이, 마당극 공연과 또 특색있는 행사로 관상보기, 사주코너, 서예시연, 낙화제작, 초상화 그려주기 등 이런 여러 가지를 다 해보려고 계획을 세워놨습니다.

이와 같이 유니버시아드대회 행사를 하나의 이벤트회사에 의뢰해서 거의 모든 것을 계획한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아니고 우리 예총 전북지부, 사진작가협회, 서예가협회, 미술협회, 전북 토산품 조합, 대학생 동아리, 그리고 이벤트사 이렇게 여러 군데에 자문을 관계국 과에서 모두 받아가지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전문가들이나 예술단체의 좋은 의견이 있다면 -우리 공무원들보다는 더 좋은 의견이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럴 때에는 어느 때라도 그런 의견을 받아들여서 더 좋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