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성태 의원
제목 전주를 문화예술도시로 육성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일시 제128회 제3차 본회의 1996.09.1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를 문화예술의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했는데 첫 번째 문화예술의 도시로 육송하고자 하는 중장기계획은 세워져 있는가 세워져 있다면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잦은 인사등으로 인해서 문화예술의 도시로 육성하고자 하는 장단기계획이 탁상공론화될 우려가 없지 않아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 그리고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울 의향은 없는지 또한 답변바랍니다.

세 번째, 이와 더불어서 많은 예산상의 어려움을 들고 있습니다. 이 어려움으로 인해서 이 사업이 차질을 비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문화예술발전기금을 연차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시장의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전주를 문화예술도시로 육성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일시 제128회 제3차 본회의 1996.09.1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으뜸가는 문화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문화예술시설 확대와 지원, 지역문화사업에 대한 지원, 풍남제의 획기적인 변화, 문화재 보수 및 복원, 전주문화예술관 건립, 전주 종합랜드조성 등을 추진해서 명실상부한 예향으로 만들기 위하여 장단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시재정 형편에 따라서 예산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조금 전에 말씀드린 제 공약사업에 관한 세부계획속에 이 세부사항이 나와 있고 예산도 다 잡혀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지역문화 예술단체의 지원, 시립예술단 활성화, 풍남제의 획기적인 변화, 문화재 보수 및 복원 등을 추진하겠고, 장기적으로는 전주 문화예술회관 건립추진과 전주 종합영상랜드 조성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 두 가지만 마지막 말씀드린 것 그것만 장기적인 내용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씀 올리겠습니다. 지역문화예술단체의 지원은 국악, 음악, 무용 등 각 부문 협회 및 단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97년도 예산에 그 지원 액수를 확대하겠습니다. 시립예술단 상임단원 보수체계를 개선하고 비상임단원들은 상임단원으로 그 신분을 조정해서 상향시킬 계획이고 종합회관, 지금 저 반공회관 들어오는 종합회관을 전면적으로 다시 보수 해가지고 예총과 예술단에 사무실 및 공연장, 연습장 이런 것으로 사용하도록 추진중에 있고, 현재 이 건물의 일부를 사용중인 안전기획부하고 이러한 제 뜻을 이야기하고 협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시립예술단 규칙을 개정해가지고 9월 16일 오늘 공포해서 시행할 계획입니다. 풍남제의 획기적인 변화는 우리 지방행사에서 전국적인 행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고 지금까지 실시했던 행사들은 재검토하여 줄일 것은 줄이고, 전통계승 발전시켜야 할 부문을 더욱 확대해서 개성있고 내실있는 이런 행사가 되도록 고쳐보겠습니다. 풍남제가 너무나 형식적이지 않느냐 이런 지적은 의원님들 이외에 문화예술인들로부터도 제가 많이 지적을 들었습니다. 문화재 보수 및 복원으로서는 경기전 복원은 '98년까지 경력을 확장 실시할 계획이고, 남고산성은 성문 및 성곽복원과 국가지정 문화재인 객사 이외에 4군데를 보수해서 도지정 문화재보수와 지방문화원 육성 등을 실시할 계획이고 또 실제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예술문화시설 확대를 위해서는 전주문화예술관 건립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에다 이것을 반영을 했습니다만 이것은 정확하게 지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제 임기중에는 할 수 없는 사업입니다. 우리 전주 시립문화예술관을 짓는다는 것은. 그런데 지금 도립문화예술관을 전북대학교 부지에 설치하려고 하는 작업이 진행중에 있고 또 전북대학교에서 이미 학교내에 삼성문화회관이라고 하는 예술문화 공간이 거의 공정이 상당히 진척이 되어서 건립중에 있습니다. 만약에 이 도립예술회관과 전북대학교의 삼성문화회관이 만들어진다면 이 시설의 실질적인 사용은 대부분 우리 전주시민들이 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만들어지고 조금 전에 말씀올린대로 종합회관을 멋진 우리 전라도 이름을 붙인 우리 예술회관으로 사용하고 이렇게 3개가 나온다고 한다면은 그래도 시립문화예술회관을 따로 지어야 할 것이냐 이런 의문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이것은 이 다음 예산에서 편성되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만 선택적으로 더 생각을 해서 결정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전주종합영상랜드 조성 이것은 별도로 물으셨기 때문에 거기에서 같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제가 말씀을 드린 문화예술에 관한 방침은 저하고 공무원들끼리는 이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전담과인 주무과인 문화예술과에서 행정적인 지원을 하고 예술이나 문화에 관한 그 본래적인 이런 아이디어를 만들고 기획을 하고 행사의 방법을 결정하고 하는 것들은 아예 그 방면에 전문가들을 모아서 공무원처럼 이렇게 일을 그 분들이 할 수 있도록 이런 방향으로 해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