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동성 의원
제목 복지동사무소 현대 신축에 대하여
일시 제133회 제2차 본회의 1997.03.2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일선 행정 쇄신과 시민정신을 함양할 복지동사무소 현대 신축에 대하여 첫째 120회('95. 11. 8)임시회시 일선 행정쇄신의 일환책으로 서울시, 부산, 대전, 광주, 청주시 등 대도시에서 새로 짓는 동사무실은 물론 기존 동사무소도 개축하여 종합 복지동사무실로 각종 교육장, 예식장, 독서실, 경노당 등 다양한 복지문화시설을 갖추어 주민위주의 행정추진을하여 공간을 활용하고 각종 사무실, 수퍼까지 대여해 주어서 세외수입 증대토록 추진하고 있다는 자료화 제안으로 전주시도 '94년까지 동당 10억원씩 투자하던 것을 1개동에 15억 내지 20억 여원까지 증액 계산하여 종합복지동사무실로 신축토록 특수시책으로 의결 추진한바 있으나 현재 몇 개 동에서 소기의 목적대로 신축활용하고 있으며 5억여원을 낭비 위배한 동은 없는지 어떤 조치를 하고있는지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96년도 행정감사에서 지적한 바 있으며 '97년도에 5개 동사무실에 100여억원을 투자하여 선진동 종합복지동사무실로 신축 설계해야 하는데 구태의연하고 안일무사하게 건평 450여평에 동직원등 25여명만 호화행정 집무실만을 구상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을 지시한 바가 있으신지 말씀해 주시고 이에대한 '95년 10월 26일 '96년 4월 7일자 매일경제신문 동사무소 종합서비스 센타 탈바꿈을 참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셋째 '95년 9월 1일 동 통폐합으로 폐동된 5개 동사무실을 주민 복지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 주민들의 진정및 다수 의원님들의 시정질문및 수차 협의한 바 있으나 어떻게 결정되었으며 그간 시설물 관리 부실로 화재까지 발생한 사실이 있는데 언제까지 방치상태에 있을것이며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복지동사무소 현대 신축에 대하여
일시 제133회 제2차 본회의 1997.03.2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종합 복지동사무소 신축에 관련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95년과 '96년 2년동안에 동사무소 신축은 7개였는데 예산형편상 종합복지 동사무소로 건립하지 못하였습니다.

다만 태평 1동 사무소는 3층 회의실을 동민들이 예식장으로 겸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증축을 했고, 오는 4월부터는 실제로 그렇게 운영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금년, '97년도에 신축 추진중인 동사무소도 7개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산여건과 동사무소가 위치하게 될 그 주변의 지리적 환경상으로 종합복지동사무소로는 추진할 수 없는 실정에 있습니다.

다만 이월사업으로 추진중에있는 인후 1동사무소는 현재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설계되어서 건립중에있는데 장래 종합복지시설로 전용 활용할 수 있도록 그 증축을 대비해서 기초공사를 해놓았습니다.

솔직히 그동안 예산부족이라는 사정을 핑계로 해서 의원님께서 바라시는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인 검토를 저희들이 하지않고 소극적으로 대응해 온 점을 시인합니다.

앞으로 우리시의 재정형편과 당해 동사무소의 주변여건이 복지 종합동사무소가 필요하다 이렇게 인정되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그렇게 만들어서 나갈 수 있도록 예산상의 노력을 같이 해 보겠습니다.

다음에 '96년 9월 동사무소 통폐합에 따른 잉여청사 활용의 건은 그 대상동이 아시는 바와같이 다섯 개 동인데 경노당, 보육원 등 사회복지시설로 활용할 것을 결정하고 조금후에 있을 추경예산에 필요한 보수비를 계상해서 추진하려고 하고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