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희수 의원
제목 남부시장 소방서 이전에 대해서
일시 제133회 제2차 본회의 1997.03.2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남부시장 소방서 이전에 들어가기 전에 이 사진이 남부시장에 28년동안 꿋꿋히 서있으면서 사진을 잘 보시면 아실테지만 지게에다가 짐을 몽땅 지고가다가 언제 자빠질지 모르는 노인의 짐지는 모습이 바로 저희 남부시장 소방서 올시다.

자세히 조금후에 우리 의원님들이나 여기에계시는 집행부가 보시면 알 것입니다.

남부시장 소방서는 1969년 5월 30일 신축되어 만 28년이라는 기나긴 세월속에 남부시장옆 하천부지에 세워진 철근 콘크리트 스라브로 지어진 건물입니다.

강산이 세 번 변하는 동안에 그 건물자체도 낡고 부식되어 언제 허물어질지를 모르는 상태입니다.

현재 소유자는 전주시장으로 되어있고, 만약에 돌발사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시장께서는 책임을 면할 수가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될 것입니다.

시장! 제가 알기로는 콘크리트 건물은 20년이 지나면 수명이 다 된 것으로 알고있는데 28년이 다 된 현 시점에서 지금까지 이렇게 방치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시장께서는 정확하게 판단하시어 미리 사고를 예방하시고 사전에 이전을 빨리 서두르지 않으면 안되는 급박한 상황입니다.

간단하게 제가 조사한 것을 말씀드리면 건물자체가 낡고 부식되어 언제 붕괴될지 모르는 아주 위험한 상태이며 빠른시일안에 이전하지 않으면 올여름 장마에 기둥에 충격을 주게되어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붕괴될지 모른다는 전문가의 견해입니다.

본의원이 한 번더 강조하자면 소유자는 전주시장이고 사용자는 전주소방서장으로 사용자가 무상대부 및 사용허가를 2년마다 한 번씩 재허가를 맡아서 사용하고 있는 건물입니다.

'95년 12월 6일부터 '97년 12월 30일까지 재사용허가를 받아 남부소방서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1991년까지는 시에서 소방서를 관리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1992년 2월 1일부터 광역단체로 인하여 업무가 도로 넘어갔습니다만 그 자리는 그대로 해서 업무만 관리를 할 뿐이지 모든 것은 2년마다 재계약을 해서 사용을 하고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여기에 계시는 집행부도 잘 모르실 테지만 건물대장도 전주시장으로 되어있습니다. 소유자도 전주시장으로 되어있습니다.

만약에 이 건물이 붕괴되어 대형사고가 일어날때는 우리 전주시가 전체 책임을 져야된다 이겁니다.

현재 공직자 자체도 소방서는 우리가 관여하는게 아니다. 도에서 관리를 한다 이렇게 알고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법적으로 해서 우리 시장께서 모든 것을 관여하고있기 때문에 사고가 날 시는 시장이 그 책임을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될 것입니다.

시장께서는 이점을 유념하시어 될 수 있으면 빨리 이전하시어 사전에 대형사고를 예방하고 그 자리에 일부를 복개하여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시민의 토종시장을 만들어서 남부시장 활성화를 조성하고 옛부터 우리가 찾던 그곳의 명맥을 유지하게끔 해줘야 된다고 본의원은 생각하는데 시장의 견해는 어떠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재정경제국장 이학재
제목 남부시장 소방서 이전에 대해서
일시 제133회 제2차 본회의 1997.03.2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완산소방서 전동파출소 이전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완산소방서 전동파출소는 전라북도에서 관장을 하고있습니다.

전라북도 소방서 설치조례에 의거해서 현재의 위치인 하천부지상에 '69년도에 신축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연건평 48평의 2층건물로 되어있습니다.

재래시장인 남부시장의 화재취약 지역의 예방을 위해서 유지관리되고있으나 건물이 협소하고 노후화 되어서 건물 곳곳에 균열이 발생해서 붕괴위험과 교통에 어려움을 주고있다는 것은 저희들도 인정을 하고있습니다.

여기에 따라서 금년 3월 14일날 완산소방서에서 원광대학교 공업기술개발연구소에 안전진단을 실시했다는 것을 참고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완산소방서에서 연건평 100평 규모로 사업비 2억 5천만원을 계상해서 전라북도에 추경에 요구를 해서 신축 이전계획을 수립중에 있다는 것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동 장소는 남부시장 부근으로 장소를 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 시에서도 적정한 장소를 선정해서 이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를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