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태호 의원
제목 중노송 여성전담동에 대해서
일시 제133회 제2차 본회의 1997.03.2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 42개동중에서 중노2동을 여성 전담동으로 선정을 해 놓았습니다.

이 선정된 시책을 설명하여 주시고 또한 중노2동을 여성 전담동으로 만들어서 시행한 기간이 무려 20개월이 넘게 시범을 거쳤다면 보다 규모가 큰 동으로 옮겨서 여성 전담동을 만들 계획은 없는지, 있다면 장기적인 여성발전 대책은 있는지 묻겠습니다.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서 시 담당국에서는 여성 전담동에대한 설문조사를 한 것으로 알고있는데 내용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중노2동에는 여성공무원이 동장, 사환, 전산원을 포함해서 11명인데 같은 기간에 두명이 출산을 해서 - 다시말씀드리면 공무원 두사람이 애기를 낳았다 그말입니다. - 두달동안의 공백이 있어서 주민들의 민원업무에 많은 불편을 주었고 똑같은 기간에 동 근무 의료보험조합 여직원도 출산을 해서 세사람이 출근을 하지못했던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한동안은 세사람이 줄었다, 없었다 그말입니다.

만약에 다섯 공무원이 애기를 안낳는다는 보장이 어디 있습니까. 그렇다면 우리 중노2동은 문을 닫아야 됩니다.

이러한 행정이 주민을 위한 행정인지 여성발전을 위한 행정인지 아니면 우수한 행정동이라고 생각하고 계시는지 설명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본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자 : 총무국장 황희도
제목 중노송 여성전담동에 대해서
일시 제133회 제2차 본회의 1997.03.2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최태호 의원님께서 행정동 업무에 대해서 여성만으로 구성된 동행정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또는 문제점이 있으면 무엇인지, 중노송 여성전담동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먼저 여성 전담동을 시범 운영하게 된 배경과 취지를 말씀드리면 여성공무원의 증가추세에 부응하고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과 소외의식을 없애고 여성의 섬세한 행정서비스 제공은 물론 남성 공무원과의 경쟁을 유발하여 시 행정발전에 기여하려는 것으로 지난 '95년 7월 11일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중노송 2동사무소의 주요현황을 말씀드리면 12개통 69개반 1,738세대에 5,575명의 인구가 있는 동이 되겠습니다. 공무원수는 동장을 포함하여 10명의 여성공무원만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동안의 운영성과에서 긍정적인 면을 든다면 당초 우려와 기대속에 전국 최초 시범적으로 추진한 여성 전담동 운영은 매스컴의 관심과 각계각층의 격려로 여직원의 능력을 재평가, 자부심을 심어주는 여성의 한계를 극복하였고, 여성의 섬세함을 행정에 접목 보다 친절하고 부드러운 대민 행정 추진이 가능하였으며, 업무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모든 여성공무원에게 파급한 바 있습니다.

특히 '94년 동 행정 실적 평가에서는 24개동중 22위를 했으나 여성 전담동으로 발족한 '95년도 평가에서는 15위를 하였으며, '96년도에는 5위를 차지하여 꾸준히 정진하고 있음을 알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2월 1일 동행정 종합 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여하고 근무직원들에 대한 격려와 사기를 진작시킨 바도 있습니다.

반면에 부정적인 면도 없지않았다고 봅니다.

여성공무원만으로 구성된 조직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동의 업무중 전문성을 요하는 건축, 토목행정 등 기술적인 업무추진에 경험부족과 능력의 한계를 보여온 점도 없지 않으며, 아직도 우리 현실은 여성들의 가정생활의 연계성과 여성 특유의 신체적 조건으로 산후 특별휴가 실시등 행정공백이 예상된다는 점등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여성 전담 시범동을 운영한 이래 중노송 2동 전 직원은 혼연일체가 되어서 타동에 뒤지지 않겠다는 각오로 매월 15일을 주민과의 대화의 날로 지정 주민과의 대화를 펼쳐올 뿐만 아니라 재활용품 수거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불우가정 9세대를 선정하여 직원들과 자매결연을 맺고 자기 가족처럼 따뜻하게 보살펴 온 바도 있습니다.

지난해 9월 제128회 임시회에서도 여성 전담동에 대한 평가와 발전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 바 있어 '96년말 지역주민과 관련 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 평가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전체 설문 응답자 중에서 73%가 여성동을 확대해서 운영할 필요는 없다라고 응답을 했으며, 반면에 여성동 폐지를 원하는 응답자는 41%로서 여성 전담동을 확대할 필요는 없으나 시범운영동을 폐지하여서는 안된다는 의견으로 그렇게 집약이 되고있습니다.

따라서 전국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여성 전담 시범동인 중노2동은 우리시는 물론 전국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시범동으로서 시행한지가 이제 2년밖에 되지않으므로 이제까지 시범동을 운영하면서 나타난 장단점을 더욱 세밀하게 분석을 해서 보완 발전해 나가는 방향으로 여성전담 시범동을 운영해 나갈 계획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