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황만길 의원
제목 공무원들의 자세에 대하여
일시 제133회 제3차 본회의 1997.03.2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장을 비롯한 3천여 공무원들은 자기 직분을 충실히 이행하고 그 의무를 다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본의원이 약 2년여 세월을 지켜봤을때 현재의 몇몇 공무원들의 자세는 형편없는 참으로 한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공무원은 무능하기 짝이 없는가 하면 어떤 공무원은 마치 자기가 최고인양 시민에게 군림하는 자세로 행동하고 있으니 이는 곁에서 차마 바라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특히 인허가 창구에서는 지금도 시민과 마찰이 자주 일어나고있으며 각종 이해관계가 있는 부서에서는 내적으로 아직도 비리가 만연되고있습니다.

시장께서는 철저한 감시감독하시어 시민의 원성이 발생하지않도록 해야할 것이며 그러한 무능하고 불친절하며 비리가 있는 공무원은 단호한 처벌로 타 공무원에게 경종을 울려야 할 것입니다.

전주시 3천여 공무원들은 시민이 내는 세금으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을 또한 잊어서는 안됩니다.

항상 시민은 주인이요, 나는 종이다는 생각을 가지고 근무에 임해야만이 그 의무를 다하는 것이지 시민위에 군림하려고 하는 자세는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봅니다.

행정을 믿고있는 행정부가 솔선수범했을 때 주종불이라는 문구가 제자리를 찾아 시민과 행정이 하나가 되어 서로 화합하고 풍요로운 전주가 탄생하는 것이 아닌가 본의원은 생각을 합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공무원들의 자세에 대하여
일시 제133회 제3차 본회의 1997.03.2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아직도 많은 공무원들이 시민위에 군림하려고 하는 자세, 또 부정한 행위를 하려고 하는 유혹을 못이기는 것, 그리고 불친절한 이런 행동을 하는 것에 관해서 좋은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옛날에 비해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생각을 하고있습니다만 사람이 같은 사람이다 보니까 그 의식의 전환이나 변화가 기대하시는 만큼 빠르게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공무원들의 정신 교육, 직무에 관한 연찬 이런 것들을 계획적으로 해 나가야겠고,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엄격한 제재와 처벌을 병행해서 이런일이 없도록 관리를 해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