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황만길 의원
제목 사회복지 예산에 대하여
일시 제133회 제3차 본회의 1997.03.2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97회계년도에 세출을 보면 예산의 대부분이 시민의 복지시설이나 생활이 어려운 영세민을 위한 지원금 등 사회보장에 투자구성비가 전체예산의 7.4%에 불과하여 못먹고 헐벗는 어려운 사람들은 소외감에 빠져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사회보장 부분에 대한 예산을 늘릴수는 없는지 묻고싶습니다.

또한 시장께서 시장출마시 공약중에 노인천국을 만든다는 공약또한 별다른 성과가 없으며 무엇을 어떻게 어떠한 방법으로 추진하여 노인 천국을 만든다는 구체적인 안이 없으니 이것또한 '빌공'자 공약이 아닌지요.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사회복지 예산에 대하여
일시 제133회 제3차 본회의 1997.03.2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97년도 전주시 예산중에서 사회복지에 할당된 비율이 18.3%입니다. 거의 20%에 가까운 예산이 사회복지예산으로 책정이 되어서 그 금액은 50억이고 작년에 비해서 13억이 증액되었습니다.

다른 도시들과 비교를 했을때 우리 전주시의 예산규모로 본다면 그래도 복지에 관한 상당한 관심이 예산에 반영되고있지않는가 이렇게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노인들의 복지와 안녕을 위해서 시장으로서 제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여러차례 말씀드린바와 같습니다.

다만 이런것들이 꼭 돈에 의해서만 해결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는 우리의 예산범위내에서 경노당을 금년에도 계속해서 신축을 해 나가고 무료급식이라든가 공공시설 무료입장이라든가 그 외에 노인들의 크고작은 많은 행사에, 시내 곳곳에서 열리는 행사에 거의 제가 빠지지 않고 참석을 하고있는데 이런것들은 모두 정서적이나 정신적으로 노인들이 충족감을 느끼시고 또, 사랑을 받고 있다, 존경을 받고있다는 것을 느낄수 있도록 해드리기 위해서 하는 모두 활동입니다.

앞으로 예산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우리 시민들의 풍조가 공무원이나 시민들 모두가 노인들에 대한 경노의 예절과 그 의식을 보급해 나가는 것은 우리들 자신을 위하는 길과 같다 이런 생각으로 계속해서 노인들을 우대하고 아껴드리는 방향으로 행정을 해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이미 알고계시겠습니다만 아중지역이 개발이 완료가 되면 거기에 만족할 만한 노인들 복지시설, 쉬운말로 노인촌 실버타운이라고 그래서 노인들이 오락과 진료, 휴식, 교양 이런 것을 다 같이 만족시킬수 있는 이런 시설들을 기본계획이 모두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하루속히 그런날이 올수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 실버타운은 민자가 대부분 유치되는 것인데 이 분야는 전망이 괜찮은 것으로 관계인들이 이야기를 하고있습니다.

우리 전주시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시간이 많이있는 노인층 인구가 자꾸 늘어나기 때문에 실버타운에 대한 수요와 기대가 대단히 큰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