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박세양 의원
제목 천연가스 시내버스의 가스통 파열사고와 관련
일시 제226회 제2차 본회의 2005.09.0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 천연가스버스의 가스통 파열사고와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질의 하겠습니다. 천연가스버스 보급사업은 2002년도 한·일 월드컵대회를 앞두고, 도시 대기질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하여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국비 50%, 도비 15%, 시비 35%를 지원하여 2001년부터 구입하여 현재 259대가 운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의 사례를 보면 50년이상 천연가스 차량을 운행하였지만 충전소 및 가스통 파열사고는 전혀 보고된 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최초의 사고입니다. 그러나 지난 8월 19일 천연가스버스의 충전시 발생한 가스통 파열사고는 안전성에 대하여 의구심을 유발시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 및 운전기사와 정비사 등에게 불안감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금번과 같은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하여 현재까지 밝혀진 사고원인과 전주시의 조치사항 및 금후 천연가스 차량의 안전성 확보방안 등에 대하여 소상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시는 시민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한 안전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면서 다가오는 추석연휴에도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만전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시정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천연가스 시내버스의 가스통 파열사고와 관련
일시 제226회 제2차 본회의 2005.09.0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천연가스통 파열사고와 관련해서 지금 사고원인, 조치사항, 금후 천연가스 안전성 홍보방안 여러가지 질문하셨습니다. 8월 19일 발생한 천연가스버스 가스통 파열사고가 우리시에서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정말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사고원인, 조치사항, 안전성 확보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천연가스보급은 2002년도 한·일월드컵대회를 앞두고 국책사업일환으로 추진된 사업입니다. 지금 2001년 12월부터 운행하기 시작했고 현재 전체 시내버스의 63%인 259대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천연가스에 부착되어 있는 가스통의 안전성문제에 대해서는 수차 중앙정부에 건의를 했습니다. 건의했더니 환경부에서 말하기를 공개시험을 통해서 차량에 부착된 가스용기는 충격을 가하거나 30m이상 높이에서 떨어트려도 파열되지 않고 700도 이상 화염에도 손상되지 않을 정도로 견고하게 제작되어 있다. 그래서 저희는 이런 사실을 근거로 버스업체, 운전기사 이런데 홍보를 많이 해서 별 탈이 없었는데 그리고 외국의 경우 지난 50년간 운행해도 사고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불행히도 우리 시에서 가스통파열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안전대책위원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데 우선 사고원인을 정확히 가려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 현재 분석하고 있어 원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시 조치사항으로는 사고발생직후 8월 20일 그 이튼날 제가 직접 관련기관, 주변 주민, 기업 책임자 20여명을 모시고 대책마련을 강구하고 우리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민·관 및 관련 기업체 합동 사고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지금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조치한 것으로는 사고차량과 동일 시기에 제작된 천연가스버스 14대 전량을 저희가 운행중지시켰고요. 다음에 차량의 가스통을 신속히 교체했습니다. 그때 나온 가스통은 전부 교체해서 새로 저희가 달았고 한국안전가스공사에 안전점검을 받은 이후에 제개했습니다. 다음에 운행중인 잔여 천연가스버스 244대 전량에 대해서도 가스안전공사 및 버스제작사에 특별안전점검을 의뢰해서 안전성을 확인후에 승객 및 기사가 안심하고 승차할 수 있도록 대자보를 게첨해서 운행토록 했고 인근주민에게는 피해보상문제도 관련업체와 합동으로 적극적으로 검토중에 있습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수사결과 가스통 결함이 확인될 경우에는 가스통 국산화시기인 2003년 10월이후에 제작된 가스통 전량을 외국산으로 교체해 주도록 저희가 환경부 및 제작회사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다음에 환경부에서 이동식 충전차량 2대를 저희에게 보내줘서 지금 가스충전에도 큰 무리없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