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황만길 의원
제목 송천동 교통대란에 대하여
일시 제226회 제2차 본회의 2005.09.0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 의원의 시정질문은 송천동에서 매일 대두되고 있는 교통대란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며, 30여년 동안 계속적으로 겪는 송천동민들의 출퇴근길 교통체증에 대한 생지옥의 현실을 전주시장님과 시민들에게 알리고, 그 대책은 무엇인지 시정질문을 통해서 해답을 찾고자 합니다. 현재 송천동의 교통 실태를 보면, 송천역에서 대학로까지 구간을 제외하고는 송천동에는 제대로 된 도로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인구 5만 7천명이나 되는 송천동에서 출퇴근하는 수백 대의 차량들이 정체가 되어 이곳 주민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있으며 제시간에 원활하게 출퇴근을 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비가 조금만 내려도 대학로와 송천로가 맞닿는 삼거리의 비사벌아파트 앞에서는 도로가 침수되어 수십 대의 자동차가 물에 잠겨 꼼짝도 못하고 정지되어 있는 일들이 비일비재하며, 또한 덕진동 21세기병원앞과 우림맨션아파트가 침수되는 것은 다반사입니다. 본 의원이 그 원인을 살펴본 바 비사벌아파트 뒷길에는 우수관이나 오수관 시설이 전무한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도로는 한 도시의 대동맥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유독 이곳 송천동에는 교통의 동맥경화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도로라함은 그 지역 산업의 주역인 물류유통이 활발하게 소통되게 하여야 하고, 산업전선에서 일을 하는 역군들의 출퇴근이 원활해야 하며, 시민들에게는 편리함과 더불어 각 지역의 정치·경제·문화·정보 등 지역간 교류와 상호보완을 통하여 크게는 지방자치단체와 국가 발전을 꾀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현대 산업사회의 문명은 도로 교통에서부터 시작이 되고 있다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이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현재 송천동의 대명아파트에서 제일아파트 사이에 폭 20m의 도로와 또한 한양아파트앞에서 팔복동으로 연결되는 교량개설 폭 20m 사업계획이 1976년도에 도시계획을 이미 설정해놓고, 30여년동안 아무런 조치없이 방치해놓고 있으니 과연 행정이 누구를 위하여 존재하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 도무지 본 의원은 알 수가 없습니다. 30년전 당시 이미 이곳에 교통대란이 발생할 것을 예측하고 도시계획을 설정해 놓았던 사업들을 송천동 동민들이 아무런 불평을 하지 않는다고 30년동안 이곳의 도로확장사업을 아무런 관심조차 갖지 않고 긴 세월 동안 방치했다는 것은 이곳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또한 대명아파트에서 메가월드앞 동부우회도로까지 역시 병목현상으로 매일 엄청난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시민모두가 다 알고 있는 주지의 사실인데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아무런 대안이나 대책이 없으니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습니다. 시장님! 5만 7천명이나 되는 이곳 송천동 주민들을 이렇게 무시해도 되는 것입니까. 현재 전주시내의 교량실태를 보면, 전주천 상류 한벽교에서 추천대교까지의 교량은 15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다리와 다리사이의 간격은 약 4~5백m이고, 삼천 세내교에서 전주대교까지의 교량은 7개가 있으나 추천대교에서 동부우회 도로사이 미산교까지의 거리는 약 2㎞나 되는데도 불구하고, 교량하나가 없다는 것은 전주시 균형발전에서나 형평성에서 어긋나며, 이곳의 교통대란은 불 보듯 뻔한 사실로 이곳의 주민들로서는 통분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교통체증을 분산시킬 수 있는 연결 도로나 다리가 없는 실정이다 보니 이곳 송천동 일대에서 발생되는 교통대란의 해결책은 시장님께서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이러한 교통문제는 해결할 방법이 없을 것입니다. 연간 전주시 예산이 6천억원을 넘는 예산을 가지고도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사업들은 극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항시 동료의원들이 지적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개선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같이 주민들이 간절하게 원하고 시민들의 바램이 큰 사업들은 지역구를 가리지 말고 전주시 발전의 백년대계를 생각하여 서로 협력해주실 것을 간절하게 바라면서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사업들은 시장님께서나 의원님들께서 서로 힘을 합하여 완성시켜 나갔으면 하는 본 의원의 바램을 피력하는 바입니다.

이제는 새로운 지방자치 시대를 열고,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사업 하나하나를 다져보고 살피면서 전주시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또한 전주시가 무엇을 갈무리해야 하는가를 꼼꼼하게 살펴 나가야 할 것을 권고하면서 시장님께 질문 올리겠습니다.

첫째, 송천동 한양아파트 앞에서 팔복동으로 연결되는 폭 20m 교량가설을 계획한지 30년이나 되었는데 언제쯤 실행할 계획인지 시장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한양아파트 옆과 제일아파트 사이에서 천변로까지의 폭 20m도로는 1976년도에 계획한 도로인데, 이 도로개설은 언제 실행하게 되는지요? 셋째, 메가월드옆 도로 폭이 비좁고 메가월드 주차장에서 진출하는 차량과 송천동으로 진입하는 차량이 뒤섞여 항시 병목현상으로 교통체증이 반복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방법은 무엇인지요? 끝으로 송천동 삼거리 비사벌아파트앞 도로와 우림맨션아파트 내 침수를 방지하려면 비사벌아파트 뒤편에 우수관과 오수관을 설치를 하여 침수피해를 막아야 하는데 여기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송천동 교통대란에 대하여
일시 제226회 제2차 본회의 2005.09.0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황만길 의원님의 질의 사항에 대해서는 도면으로 여기가 송천도로이고 옆에 메가월드가 있고 농수산물센타가 있고 롯데아파트, 동아아파트, 송천구획정리가 있습니다. 다음에 대명아파트가 있고 제일아파트 그렇게 있고 여기로 하천이 흐르고 서호아파트, 추천대교, 비사벌아파트 말씀하신 물이 안빠진다는 비사벌아파트 이렇게 쭉 있습니다. 그런데 이 송천동 문제는 이 길이 진짜 저도 서호아파트 살다보니까 아주 문제입니다. 지금 전 시의원님 계셨으면 이 문제 여러번 시정질문하셨을 것입니다. 여기가 문제인데 여기는 35사단이전 북부권개발에 따르면 훨씬 교통정체가 심각해질 것입니다. 지금도 교통량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면 구간별 대책을 말씀드리면 먼저 메가월드뒤에서 롯데아파트까지 이 도로 이것이 340m는 송천지구구획정리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익금 발생합니다. 송천구획정리 지금 마무리 단계로 문화재발굴 등등 조금 남았는데 이것은 금방 끝나는데 여기 이익금을 여기로 투자해서 끝내겠다. 이것이 시의 방침입니다. 그래서 이익금이 발생으로 끝내고 이익금이 발생하지 않으면 시비로라도 끝내겠다. 그러니까 이것은 틀림없이 이익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이익금을 다른 지역에 쓰는 것보다는 여기에 쓰는 것이 낫겠다. 그래서 이익금을 여기에 쓰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대명아파트에서 제일아파트까지 이것은 덕진구청에서 이미 보상을 마쳤습니다. 그래서 사업비는 내년 예산에 넣어서 한다, 그 얘기이고 다만 의원님께서 중점적으로 말씀하신 한양아파트에서 여기 교량건설과 이쪽에 도로 2㎞에 대해서는 이것이 80억, 120억이 듭니다. 합해서 200억이 드는데 의원님 이것은 200억을 제가 내년에 끝내겠습니다, 이것은 거짓말입니다. 내년에는 못끝냅니다. 못끝내고 이것은 연차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니까 의원님 내년에는 이 도로하고 이 도로를 우선 복구하는 것으로 해주시고 메가월드뒤에 이 복개도로, 이것하고 이것을 저희가 내년에 끝낸다, 이것이 시 구상이고 강조하신 이 사업은 200억을 내년에 만들어낼 자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내년에 어렵고 장기적으로 하겠다. 연차적으로 하겠다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청장 이금환

(도면설명) 제가 한가지만 보충답변드리겠습니다. 이쪽에 메가월드옆에 이 도로와 이 도로를 금년에 끝내고요. 그리고 이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만 여기에서 잔액 남은 것으로 이미 용지보상은 이쪽이 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남은 잔액을 금년에 투입해서 가능한한 여기까지 끝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은 아마 이쪽 교통이 어느정도는 해소되고 근본적으로는 이것이 되어야 하지만 우선 그 정도로 해서.

(○ 황만길 의원 의석에서 - 다리 용역이라도 해봐 )

도시계획국장 전광상

지금 이쪽 말씀하신 한양아파트에서 호성보육원사이 이 교량 80억하고 전체 나머지 구간 2000m에 대해서는 내년도에 실시설계를 실시하겠습니다.

(○ 황만길 의원 의석에서 - 다시 시장님이 국장님이 말씀하신 것)

시장 김완주

이 문제는 연차적으로 하겠다 이것이 저희 시의 방침입니다.

(장내소란)

다음에 송천동 비사벌아파트 도로 우림맨션 침수예방대책 오수관 문제에 대해서는 20년이상 노후하수가 거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분석해 보니까 그동안 상류지역에 급속한 도시개발로 지면이 대부분 포장되어서 강우시 빗물 도착시간이 빨라지고 과거 지선이 5년, 간선 10년으로 설계 시공된 하수시설용량이 너무 작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덕진예술회관 뒷편에서 송천삼거리에 이르는 송천로 좌우 하수관로 640m와 비사벌아파트 뒷편 60m 하수관로가 노후되고 용량이 부족해서 총 700m 하수관거를 확장개량해야 합니다. 그래서 침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부에서 국고보조금을 받아서 장기계속공사로 2007년 완공목표로 시공중인 화산·덕진 하수관거 정비사업에 포함시켜서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금년에 착수하고 2006년 우기전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