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원택 의원
제목 전주시 공원정책에 대하여
일시 제241회 제2차 본회의 2007.03.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오늘 본인은 전주시 공원 현황을 검토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전주시민 70%이상이 살고 있는 공동주택 현황을 검토하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고속버스 동서울 노선이 적절치 않다는 것과 그에 따른 요금의 부당함을 제시하여 건교부에 개선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먼저 2007년 2월 22일 본 의원이 요청한 자료에 의하면 전주시 공원은 도시공원 및 녹지공원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총 145개로 도시자연공원 5개, 근린공원 31개, 어린이공원 108개, 묘지공원 1개, 체육공원 1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중 공원시설 현황을 보면 편의시설이 설치된 133개소, 놀이시설이 설치된 134개소, 체육시설이 설치된 134개소입니다.

전주시의 공원정책은 도시자연공원, 근린공원, 어린이공원을 근간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도시자연공원인 기린, 산성, 삼천, 천잠, 황방산은 76년 공원으로 결정되어 기린공원만 조성계획에 따라 조성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근린공원 31개는 80년대 중후반부터 90년대에 걸쳐 조성되어 왔는데 21개소가 조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어린이공원 108개는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후반에 집중 조성되어 왔습니다.

전주시의 인구성장과 도시화 과정에서 전주시는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을 집중 조성함으로서 주민의 정서함양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공원의 양적 성장과 기능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공원정책의 새로운 방향 전환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화 과정에서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 수요에 대한 공급 차원의 조성이 아닌 생활권역별 주민의 요구와 정서에 부합된 기능으로 전환이 절실합니다.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 기능을 조정하여 테마, 주제, 역사, 레포츠가 있는 공원의 조성을 검토해봐야 합니다.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첫째로 근린공원은 대체적으로 동별로 대략 1개씩 있고 어린이공원에 비해 규모가 있습니다. 그러나 근린공원의 시설은 주제나 특징이 없는 어느 공원에서나 볼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보조하는 수준의 것입니다. 생활권역 주민들의 건강과 정서함양을 위해 건강과 레포츠를 특징화하고 집적화하는 놀이시설 및 체육시설로 근린공원의 변화를 추진하는 것을 검토해야 합니다.

웰빙차원에서 걷기운동이 활성화되고 있는 조건을 감안하면 지압길, 황톳길 등을 걸으면서 몸을 단련할 수 있는 건강공원과 레포츠 차원에서 인라인스케이트시설을 확충한 레포츠 공원 조성이 생활권역별로 필요합니다.

시장께 근린공원을 건강과 레포츠 공원으로 확대할 의향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둘째로 어린이공원은 어린이 정서함양과 보건을 목적으로 조성되어야 하며 동별로 다수의 공원이 조성되어 있지만 어린이 전용 공원은 없고 청소년과 중장년 체육시설이 혼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공원의 놀이시설이 학교나 유치원보다 뒤처지는 관계로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어린이공원을 어린이놀이시설을 집적화한 어린이 전용공원, 어린이테마별 레포츠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께서는 어린이공원을 현실화하고 기능을 조정할 의향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셋째로 주제공원을 새로이 신설해 가는 것을 검토해 봐야 합니다. 전주시가 인구성장과 도시화 과정에서 도시자연공원, 근린공원, 어린이공원을 중심으로 공원 정책을 펴 왔다면 도시공원과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주제공원, 즉 테마공원을 검토해 가야 합니다. 역사, 문화, 수변 공원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천년전주를 빛낸 역사적 자부심이 있는 역사인물 공원을 조성하자는 것입니다.

전주에 뿌리와 자긍이 있고 시민들이 편안히 즐기고 전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자는 것입니다. 또한 역사유적이 발굴된 지역을 유적지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입니다. 오송제 등을 수변, 생태습지로 조성하자는 것입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전주시 공원정책에 대하여
일시 제241회 제2차 본회의 2007.03.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우리시 공원정책과 관련해서 테마 주제 공원화에 대한 의견은 전적으로 공감하는 바입니다.

첫 번째, 근린공원을 건강과 레포츠 공원으로 확대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도시공원은 지역주민의 쾌적하고 활기찬 도시생활 공간 확보와 시민 건강복리증진을 위하여 권역별로 도시관리계획에 의하여 공원 결정 및 조성계획을 수립하여 공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도시자연공원 5개, 근린공원 31개, 어린이공원 108개, 묘지공원 1개 등 145개의 도시공원이 있으며, 대부분 80년대와 90년대에 공원의 규모와 지역특성에 부합되도록 공원조성계획을 수립하여 도시개발이나 택지개발사업으로 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웰빙과 레포츠시설 설치 등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가 다양하게 요구되고 있어 공원별 테마공원 조성과 리모델링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공원조성 방안이 공원관련법으로 규정되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현재 공원녹지기본계획 용역을 추진중에 있으며, 공원 전반에 대하여 지역적 특성 및 공원의 기능, 지역주민의 공원 이용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생활권 공원과 테마별 공원으로 분류, 공원조성의 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생활권별로 근린공원에 지압길, 황톳길, 인라인스케이트 시설 등 건강과 레포츠를 위한 공원조성은 타당하고 현실성 있고 건전한 제안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선 신규로 추진되는 도시개발사업이나 택지개발사업지구에는 지압로, 조깅코스 등을 공원 조성계획에 반영하여 실시 시설토록 하겠으며, 기 시설된 근린공원도 권역별로 공원의 규모와 이용 상황을 고려하고 또한 지역주민 및 전문가 등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서 공원녹지기본계획에 시민건강증진을 위한 테마를 설정하여 공원조성계획을 수립해서 연차적으로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어린이공원을 어린이 놀이시설을 집적화한 전용공원, 어린이 테마별 레포츠공원으로 기능을 조정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어린이공원을 이용성과 현실성이 있는 어린이 놀이시설이 집적화된 전용공원과 테마별 레포츠 공원으로 조성하자는 제안 또한 어린이공원 조성 방향을 제시하는 미래 지향적이고 건설적인 방안으로 생각이 됩니다.

의원님의 지적대로 우리시 108개 어린이공원 중에 일부는 어린이공원에 성인 체육시설, 즉 게이트볼장 등이 설치된 곳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2006년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어린이공원에는 원칙적으로 어린이 전용시설만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앞으로 어린이 공원에 성인시설이 혼용되는 사례는 없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향후 어린이 공원의 이용실태와 이용 계층이 요구하는 시설 등을 전반적으로 조사해서 특색이 있고 테마가 있는 공원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금번 용역중인 공원녹지기본계획에 반영한 후 공원별 세부 조성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현실성 있는 공원으로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도시공원을 역사인물 공원, 수변, 생태습지 공원 등 주제가 있는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천년전주를 빛낸 역사인 인물과 사적의 유물이 남아있는 기린공원과 산성공원 등에는 사적을 복원하여 전통문화의 자원을 배경으로 한 고전적인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적극 추진해나가고자 합니다.

송천지구, 서부신시가지, 완산생활체육공원 등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역사유적이 발굴된 지역은 문화재의 가치성과 보존 등을 문화재청과 협의하여 테마가 있는 유적공원으로 조성해서 지역주민은 물론 학생들에게 전통문화를 이어가는 산 교육장으로 활용되도록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심내 오송제 등 소류지에 대해서는 우리시에서 시범 추진하고 있는 평화동 지시제의 생태습지조성과 같이 조성해서 시민들에게 자연생태 체험공간을 제공하고 여름철 집중호우시에는 저류지 역할을 하여 수해 침수를 예방하며, 소류지와 하류 실개천을 복원해서 도심 열섬화를 해소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공원조성계획은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 시기인 금년도에 시민의 정서 함양과 건전한 공원조성을 위한 의원님의 고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테마가 있는 주제공원으로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