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임병오 의원
제목 동 통폐합에 따른 청사신축 문제
일시 제226회 제3차 본회의 2005.09.08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행정 동 통폐합에 따른 시민불편 사항입니다. 전주시는 지난 8월 1일부터 태평동과 중앙동을 합쳐 중앙동으로, 교동과 풍남동을 풍남동으로, 동완산동과 서완산동을 완산동으로 서노·중노1·2동, 남노송동을 노송동으로, 진북1동과 2동을 통합하여 진북동으로 전주시 40개 동을 33개 동으로 총 통합합한 바 있으나 통폐합이후 동사무소를 이용하는 주민들은 많은 불편과 불만이 점차 그치지 않습니다. 한편 행정편의만 고려하다 보니 시민 불편이 초래되고 말았습니다. 통합된 지역의 주민들은 동사무소를 가기위해 집에서 가까웠던 옛동사무소를 놓아두고 많은 시간과 경제적인 문제, 택시를 타야하는 등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며 특히 노약자들의 경우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과거 서노송동에서 통합 노송동 방문이나 또는 진북1동에서 통합 진북동을 방문할때 또는 동완산동에서 통합 완산동을 방문할때 택시를 이용할 수 밖에 없고 요금도 기본요금이 초과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경사가 심한 오르막길이 있어서 노약자 등은 걸어서 동사무소에서 일을 보는 것을 포기해야 하는 일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관 여러분! 따지고 보면 시청이나 구청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지역주민들에게는 해당 동사무소가 더 중요한 것이 사실 아닙니까. 지금 지역주민들과 각 동에 자생단체들은 서로 다른 정서때문에 본의아니게 대립과 반목으로 대립하고 있습니다. 이제 하루속히 지역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주민들의 갈등과 화합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통합동 동 청사신축사업에 대해서 가장 접근성이 용이하고 주민들의 편리성과 효과성을 고려해서 통폐합동 신청사 신축사업이 시급하다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본 의원은 강력히 주장하는 바 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시장께서는 진솔하고 성의있는 답변을 구체적으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동 통폐합에 따른 청사신축 문제
일시 제226회 제3차 본회의 2005.09.08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동통폐합에 따른 신축문제인데 시민의 불편이 많다. 그것은 이해가 갑니다. 두 동이 통합했으니까 당연히 걷는 거리도 멀고 좀 불편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차피 우리가 대동으로 인구가 과소한 동이 통폐합으로 정부방침이 결정되었고 그리 가야하기 때문에 이제 문제는 우리가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동을 신축하는 것인데 의원님 주장은 동을 당장 지어라 그것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여러개 동이 통폐합이 되었기 때문에 어느 동을 먼저 지을 것인가, 그것을 저희가 의회에서 논의해서 결정해야 하고 또 동을 지어도 그 위치가 어디가 주민들이 제일 편리한가, 이런 것을 상당히 조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신축청사의 부지, 어디가 최적의 부지이냐 이것을 전문가 우리 시민의 의견수렴을 거쳐서 신축할 동사무소의 부지를 결정하고 한꺼번에 5개 청사를 짓는데 약 20억씩 이상 드는데 5개면 100억 아닙니까. 100억을 일거에 짓는다는 것은 어려움이 있어서 우선순위를 결정할때 그 우선순위를 정해서 짓겠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의 불편은 어쩔 수가 없겠다. 그러나 우리가 동청사를 빨리 짓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고 그 해결책은 어차피 의회와 협의를 거쳐서 결정될 것입니다. 그때 의원님께서 많은 얘기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