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박현규 의원
제목 각종 종교시설과 연계한 사회봉사활동에 대하여
일시 제226회 제3차 본회의 2005.09.08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각종 종교시설과 연계한 사회봉사활동에 대하여 시장께 제안하고자 합니다. 종교시설과 연계한 사회봉사와 관련 기존의 몇몇 종교단체에서 노인정의 어르신들께 점심만을 제공하는 일들이 아니라 이·미용 봉사에서 건강검진, 다양한 레크레이션 활동까지 전주시에서 확보하고 있는 여성봉사과의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해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노인정과의 자매결연 사업을 전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천주교면 천주교, 기독교, 원불교, 불교 등 전주시에는 많은 종교단체가 있습니다. 이 종교단체가 노인정 한 두개 정도 자매결연사업을 확대해서 외롭고 소외된 노인분들에게 노인복지차원으로 접근하자, 라는 제안인 것입니다. 또한 청소행정과에서는 각 종교단체와 거리청소문제까지도 협의와 협력하여 각 동네에 산재한 종교단체 건물주위의 거리를 종교단체가 담당구역 형태로 시범운영실시 한다면 전주시의 거리는 한결 깨끗해질 것이며, 쾌적하고 살기좋은 동네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각 종교단체도 요일과 시간을 정해서 거리청소를 한다면 선교활동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판단되어지며, 이는 서로 종교단체와 전주시가 상생하여 윈-윈하는 정책이라 사료됩니다. 이 또한 시장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각종 종교시설과 연계한 사회봉사활동에 대하여
일시 제226회 제3차 본회의 2005.09.08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종교시설과 사회봉사를 연계해라, 이것 정말 좋으신 말씀입니다. 지금 저희가 종교단체에서는 자원봉사를 노인정과 연계해서 하면 좋겠는데 레크레이션, 건강진단, 이·미용 이렇게까지는 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권하고 있는데 일부 종교단체는 응하고 일부 종교단체는 저희가 자꾸 말씀드리는 것을 싫어하는 단체도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서 하겠다. 그러니까 봉사는 우리한테 맡기고 시는 시대로 열심히 하고 우리는 우리가 알아서 하겠다, 이런 종교단체도 있고 또 어떤 종교단체는 정보만 주면 열심히 하겠다, 이런 종교단체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우리 시와 같이 봉사하겠다, 이렇게 하시는 분에게는 의원님이 말씀하신 노인정과 자매결연도 맺고 이·미용, 건강검진, 레크레이션 이렇게 연계하기로 하고 자기들 주체적으로 하는 그런 개성이 강한 종교 자원봉사는 아직은 우리가 너무 하면 부작용이 있을 것 같아서 천천히 설득하면서 하겠습니다. 이것 한다면 일석이조로 선교활동도 하고 봉사활동도 하고 좋을 것 같은데 그런데 또 독자적으로 하고 싶은 종교단체도 꽤 있습니다. 그런 분은 우리가 막 하자고 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청소문제까지도 종교단체하고 연계해 봐라, 이것인데 청소는 저희들이 몇 번 해 보았는데 사실은 잘 안된 것이 문제였습니다. 청소는 하자고하면 전주천이 대표적 사례인데 저희들이 얘기하면 몇 번은 책임지고 합니다. 구간을 다 나누어달라고 합니다. 나누어 주면 한번, 두번은 하고 그 다음부터는 안나옵니다. 그래서 이것이 계속하라고 하면 그 분들도 매주와서 청소하는 것이 어려우신 거예요. 그래서 항구적으로 하는 것은 제 경험으로 이것은 상당한 시일이 필요할 것 같다. 저희들이 계속 설득하고 종교단체 자원봉사자가 좋아하는 가령 사회복지시설 이런 것은 참 잘 됩니다. 그런데 전주천을 청소해라, 삼천천을 청소해라, 청소해라, 는 제일 호응이 낮습니다. 이것은 한 두번은 하는데 1년 내동해라, 이것은 호응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래서 이것도 종교단체가 하면 좋겠다. 하면은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래서 저희는 불감청 소원인데 이것은 종교단체가 호응토록 만드는 것이 저희들이 해야할 임무라고 생각하고 종교단체 봉사와 우리 봉사단체가 좀더 많은 대화를 하면서 이렇게 같이 어울리는 풍토조성이 되어야 이런 것이 될 수 있겠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