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국 의원
제목 천상열차분야지도 설치에 대하여
일시 제408회 제3차 본회의 2024.03.2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셋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전주시 곳곳에 설치에 대한 문제입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는 1395년 조선왕조가 도읍을 개성에서 한양으로 천도하는 것을 기념해 만든 별자리 지도로 국보 제228호로 지정되었으며 당시는 물론이고 그 이후 300년간 만들어진 천문도를 통틀어도 독보적인 수준을 자랑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만 원짜리 화폐 뒷면 배경에 그려진 도안입니다.
기념비적인 유산을 화폐나 박물관에 보존하고 기억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겠으나 전주시 곳곳에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주시는 '덕진공원 관광지 육성사업 추진계획' 23년 9월 발표하며 덕진공원 야간경관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2028년까지 덕진공원 일원에 약 550억을 투입해 수질 개선을 비롯해 야간경관 조성과 관광시설 정비 등 총 22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그중 공원 정문의 광장 바닥에 천상열차분야지도 모형을 본따 만든 야간조명 시설물을 설치할 것이며 이에 이번 명품 하천 프로젝트 중 야간특화 낭만터 조성 사업 중에도 천상열차분야지도가 들어가 있습니다.
전주천과 삼천 명품 활성화 계획과 관련하여 많은 수변 경관과 문화 장소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지만 정작 전주시만의 고유한 색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난해 전주한옥마을 관광객 1500만 명 이상 방문하여 역대 최대의 관광지로 명성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국내외 관광객들이 전주의 전통문화 유산에 감탄하며 다채로운 한식의 맛과 멋에 놀라고 있습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가 대체 전주와 어떤 연관으로 도심 곳곳에 설치되는 것일까요? 별자리가 아닌 전주를 상징화하고 알릴 수 있는 다른 시설물로 야간경관을 조성하면 안 되는 것일까요?
오히려 전주천의 반딧불이, 한옥의 기와, 연화교, 연꽃 등 전주시와 연관된 조형물이 많지 않습니까?
이에 질문드리겠습니다.
전주 도심 곳곳에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새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관광도시로서 발돋움하며 야간경관을 조성하기 위해서 전주시만의 특색 있는 조형물을 설치할 수는 없습니까?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천상열차분야지도 설치에 대하여
일시 제408회 제3차 본회의 2024.03.2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세 번째, 천상열차분야지도 설치와 관련하여 전주시만의 특색 있는 조형물이 아닌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설치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조선 건국과 함께 태조가 왕조의 권위를 세우고 새로운 나라의 태평을 염원하며 제작한 한국 천문학 최고의 유산으로 현재까지 발견된 전천(全天) 천문도 중 놀라운 정밀도를 자랑하는 대표 문화재입니다.
이에 우리 시는 조선왕조의 본향으로 조선의 건국과 함께 태조가 만든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역사적 상징성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덕진공원과 한옥마을 인근 전주천을 전주시의 대표 야간관광 명소로 발전시키고자 야간경관 콘텐츠에 적합한 천상열차분야지도 설치를 구상하였습니다.
다만 덕진공원과 전주천이라는 공간적 요소를 감안하여 다른 느낌과 형태로 조성할 예정이며 기본 및 실시설계 단계에서 전문가 자문과 경관 심의를 통해 전주만의 색을 입혀 설치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야간경관 조성 시 천상열차분야지도뿐만 아니라 주변 여건 및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고 전주를 상징화하고 알릴 수 있는 시설물을 조성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