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정우성 의원
제목 시민생활의 일상주변에서 일어나는 불편사항에 대하여
일시 제73회 제2차 본회의 1991.05.23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민생활의 일상주변에서 일어나는 불편사항에 대하여 묻고자 합니다.

첫째로, 전주시내의 장마철 침수지역은 몇 군데나 되며 금년 여름의 대책이 무엇인가? 먼 옛날의 원시인들도 똘을 먼저 타고 움집을 지었습니다. 첨단산업 어쩌고 하는 이 시대에 장마걱정을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작년 여름 장마때의 가옥침수로 인하여 14세대가 거리로 나오는 어려움을 당한 사실이 있는데 금암1동 저지대와 안행교 및 제일여객 앞도로 부근의 배수개선은 완료되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금암국민학교 뒷편과 금암1동 사무소 뒷편의 가옥 50호 112세대, 413명의 주민들은 시간당 30-50mm의 비만 오면은 기존 하수구의 기능이 마비되고 역수현상으로 가옥침수가 되는데 금년 여름을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대책을 세웠는지? 아니면 비가 안오기를 요행으로 바라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로, 남북로 연장구간에 위치한 금암국민학교의 학생은 66학급 2,928명입니다. 학교앞 교통안전시설이 허술하기 때문에 어린 학생들의 사고 위험은 교통량의 증가에 비례하여 날로 높아가고 있습니다만 이에 대한 시장의 조치대책은 무엇이며 학교 정문앞 콘크리트 포장도로 약 100m구간에 횡단보도 표지도 없는 상태인데 이스콘포장 덧씌우기를 서둘러서 선명한 차선과 횡단표지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답변하기 바랍니다.
답변자 : 건설국장 오태일
제목 시민생활의 일상주변에서 일어나는 불편사항에 대하여
일시 제73회 제2차 본회의 1991.05.23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정우성 의원님이 금암국민학교 앞에 교통안전시설은 무엇이며 또 등하교는 안전하다고 보는가에 대해서 현재 금암국민학교 앞에는 횡단보도 한개소와 경보등이 하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통행인이 빈번한 지역에 대해서는 횡단보도를 설치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설치를 했고 학생들의 안전을 감안해서 교통시설인 경보등을 추가설치해 가지고 현재 저희들이 볼 때에는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암국민학교 앞에 부분의 기존 콘크리트 포장부분을 아스콘 포장으로 대체를 해 주셨으면 하시는 그런 말씀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금후 저희들이 예산을 검토해 가지고 아스팔트 덧씌우기를 착수하겠습니다. 정우성 의원님께서 또 상습 침수지역은 몇 개소이며 금년 장마대책은 어떠하는가 또 금암동 저지대와 안행교 부근의 배수관 시설은 완료되었는지의 여부를 물으셨습니다. 하수도 시설은 하수도 기본계획에 따라 시행하고 있는 바 우리시는 83년도에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84년도에 건설부장관의 인가를 득한 바 있습니다. 83년 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시행정구역이 추가로 확충이 되었습니다. 또 대형아파트 단지가 개발되었습니다. 신시가지가 또 새로 자꾸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변화로 이에 대비하고자 금년도에 2억을 투자해 가지고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의 재정비 용역을 현재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재정비가 완료되면 체계적인 하수처리 및 유지관리를 하게 되고 사업 시행시에는 침수지역, 배수불량지구, 노후 하수도 개량지구 등으로 구분을 해서 우선 순위를 정한 뒤 하수도 시설 재정비를 할 계획입니다. 그간 갑작스런 강우시는 일시적인 상황 등으로 침수된 사례가 일부 있었으나 이를 예방키 위해서 90년도 하반기와 91년도 상반기에 소규모 사업 등을 현재 시행하고 있고 새봄맞이 하수도 일체 정비를 완료하는 등 수해대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중단기 계획을 수립하여 연차별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금암동 저지대는 남북로 개설과 금암국교 앞 하수도를 개량함으로써 일부는 해소되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해결은 구비의 여건상 현재의 남북로와 팔달로간의 고로를 개설해서 암거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것은 계속 예산에 반영을 해서 소로개설과 더불어 하수도 보급에 지장이 없도록 이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안행교 부근은 삼천지구 택지개발로 해서 하류지역의 유량증대로 침수될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해소책으로 풍남중학교에서 삼천으로 곧장 빠지는 간선 하수도 공사를 작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금년 6월중에 완공계획입니다. 이것이 완공되면 이 지구에 대한 배수개선은 거의 완료된다고 보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