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충경로를 중심으로 한 본도심 활성화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395회 제2차 본회의 2022.09.2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셋째, 충경로를 중심으로 한 본도심 활성화 대책 관련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역사도심지구 과잉 규제에 따른 빈 점포 속출 현상의 연장 구간인 충경로 거리 일대의 상권 역시 현재 쇠퇴일로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입니다.
구역별 상인회 등에서 제공한 구도심 구간별 상점 현황을 살펴보자면 올해 8월 기준 동문상점가의 경우 총점포 수 236개 중 빈 점포 수가 63개로 공실률이 무려 26.7%에 달하며, 웨딩거리 상점가는 14.8%로 그보다 약간 나은 편에 속하지만 병무청 오거리부터 다가교 사거리까지의 구간은 22.8%의 높은 공실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2022년 2분기 임대 동향 조사를 놓고 보았을 때도 소규모 상가의 전국 평균 공실률인 6.6%를 크게 상회할뿐더러 13.1%인 중대형 상가를 기준으로 하더라도 세 구간 모두 공실률이 전국의 평균을 넘어서는 수치를 기록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의 영리행위에 대해서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거나 왈가왈부할 수는 없으나 상권이 쇠퇴하는 그 배후에는 구도심의 쇠락, 역사도심 지구단위계획에 따른 과잉 규제와 더불어서 코로나19의 장기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지만 장기적인 도시계획 차원에서 해당지역 활성화를 위해서 특단의 정책으로 접근할 필요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상권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관광객이 모여들고 역동적인 전주가 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시장께서는 민선 8기 시정 목표로 '강한 경제 전주, 다시 전라도의 수도로!'라는 표어를 내걸고 집무를 시작하셨습니다.
상권 발전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가장 큰 첫걸음이라 생각하는데 쇠퇴해 가는 본도심 상권 회복을 위한 복안과 그리고 충경로 거리 활성화 대책에 대해서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충경로를 중심으로 한 본도심 활성화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395회 제2차 본회의 2022.09.2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세 번째로 구도심지역 활성화를 위한 상권 회복의 복안과 충경로 거리 활성화 대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충경로 일원은 과거 전주의 대표 중심상권이었으나 도시 외곽으로 신도심 개발이 진행되면서 현재는 침체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동안 우리 시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충경로를 포함한 구도심 일원에 전라감영 테마거리 조성사업, 전통문화 중심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247억 원 규모로 추진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테마거리 조성, 거점공간 확보, 건축주 상생협약 등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 왔습니다.
민선 8기 우리 시 충경로 구도심 활성화 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제도적 기반인 도시계획을 정비하겠습니다.
앞서 답변드린 바와 같이 역사도심 지구단위계획에 따른 규제를 과감히 정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금번 추경에 용역비가 확보되는 즉시 도시관리계획 변경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명품거리 조성을 통해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구도심을 찾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총 230억 원 규모의 충경로 사람의 거리 조성사업과 충경로 보행환경특화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다가교 사거리에서 병무청 오거리까지 구간의 차도와 인도를 2024년까지 전면 개선하겠습니다.
셋째, 보고 즐길 거리를 확충하겠습니다.
충경로를 중심으로 조선궁원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후백제 왕도이자 조선 왕조의 발상지로서 전주가 지닌 유무형의 역사문화 자산을 관광자원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기본계획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주가 단순히 문화와 역사를 보존하는 도시가 아닌 관광객과 시민이 즐겨 찾는 글로벌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역 상인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거리의 노후된 인프라와 시설물 개선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전주 독립영화의 집 건립으로 예상되는 주차장 문제에 대한 대책과 현재 추진 상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