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전주 독립영화의 집 주차장에 대하여
일시 제395회 제2차 본회의 2022.09.2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넷째, 전주 독립영화의 집 건립에 따른 주차장 부족 문제입니다.
고사동 옛 옥토주차장 부지에 2024년 완공을 목표로 독립영화의 집 건립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전주국제영화제의 전용상영관이자 국내외 독립영화의 성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은 좋으나 문제는 시민들이 주차대란을 겪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독립영화의 집 건립 부지는 무려 390여 대의 차량을 수용할 정도로 고사동·다가동·중앙동 일대의 주차 문제를 해소하고 인근 상가의 활성화에도 중차대한 역할을 했던 중요한 주차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계획상으로만 보면 독립영화의 집이 건립되고 난 후 주차장은
140면으로 당초 계획이었던 95면에서 50면 가까이 늘어났다 하더라도 기존 주차면 수 대비 약 3분의 1 정도의 규모로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하며 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불편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데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공사로 인해서 현재 주차장 운영이 중단된 지금 구도심 골목골목은 불법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시민들의 불만은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객사 인근 구도심 지역은 그렇지 않아도 주차할 공간이 부족한 곳으로 인근 객리단길 주차장은 거주자우선주차장이며 오거리주차장은 183면에 불과해서 주차장이 부족한 실정인데 옥토주차장마저 기존의 3분의 1로 주차장면 수가 줄어들면 그 수요를 도저히 감당해 낼 수 없어서 구도심지역 주차난을 가중시킬 것은 불 보듯 뻔한 현실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는 시민들의 편의와 충돌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 여파는 인근 상권의 활성화가 아닌 막대한 피해로 연결될 것이 자명하다는 것입니다.
이미 예견된 민원이며 예측 가능한 문제였습니다.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짓는 건물이 시민에게 불편을 주고 자영업자에게 피해를 초래해서야 되겠습니까? 일단 건물부터 짓고 대책을 마련하자는 지극히 소극적인 생각은 절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이미 동일한 사안에 대해서 지난 394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서 언급한 바가 있으며 상임위원회 업무보고 시에도 집행부에 시민 편의와 충돌되는 일이 없도록 대책을 강구하라는 주문을 한 바 있습니다.
시장께서는 이후 독립영화의 집 주차장 문제에 대해서 어떠한 대책을 마련하고 계신지 그리고 현재까지의 추진 상황과 함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이 알기로 11월까지는 실시설계 기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기존의 수요를 감당할 대책 또는 대체 주차장을 마련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향후 주차장 문제로 시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하여 불필요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여 지하주차장을 추가 확보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께서는 여기에 대해서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전주 독립영화의 집 주차장에 대하여
일시 제395회 제2차 본회의 2022.09.2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 독립영화의 집은 전주시 영화산업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담고 있는 영화의 거리, 옥토주차장을 사업부지로 선정하여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옥토주차장 주차면 380면이 폐쇄되어 인근 상인들과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 시는 옥토주차장 폐쇄로 시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독립영화의 집 부지 내 주차면 수를 당초 계획했던 95면에서 53면을 늘려 148면으로 설계에 반영하였습니다.
아울러 영화의 거리 인근 5개 주차장 용지 중 2개소에 주차장 조성을 추진하였으며 나머지 3개소는 빠른 시일 내에 매입하여 약 150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서문교회 무료개방 부설주차장 64면과 거주자우선주차장 44면을 확보하였습니다.
추가로 인근 학교·교회 등 6개소 310면의 부설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할 수 있도록 금년 제2회 추경에 1억 5000만 원을 요청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주차장을 확보할 경우 옥토주차장 폐쇄로 인한 주차 불편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주차장을 확충하여 영화의 거리를 방문하는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