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태양광 집열판 설치에 대하여
일시 제395회 제2차 본회의 2022.09.2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섯째, 태양광 집열판 설치 관련 사안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화두는 단연코 기후위기 대응일 것입니다. 지구온난화로 대표되는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의식은 불과 몇 년 사이에 미래에 대한 불안과 그리고 불안감 공포를 체감하기에 이르렀고 기업마다 친환경 사회공헌사업 등을 벌이며 탄소 배출을 줄이려는 노력에 힘쓰고 있습니다. 실로 우리는 심각한 절체절명의 기후위기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본 의원은 이미 10년 전인 2012년 시정질문을 통해서 기후변화에 대한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신재생에너지 그중에서도 지열 및 태양열에너지 이용의 저변 확대가 필요함을 강력히 주장한 바가 있었습니다.
그 방안으로 관공서에 태양광 집열판을 설치하여 관공서 이용 보급 확대를 필두로 해서 일반 영역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확장시켜 나갈 것을 말씀드렸으나 10년이 지난 현재 도시혁신센터 건물 신축 시에 그것도 본 의원이 강력히 주장하여 설치한 집열판과 신재생에너지센터에 설치된 그 대상들을 제외하면 그 외의 성과물은 전무하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본 의원이 직접 현지에서 확인한 사례로써 독일 베를린에서는 이미 십수년 전부터 대통령궁에 설치한 태양광에너지 집열판을 필두로 해서 연방 각 처의 청사에 집열판이 설치되면서 시민의 참여를 독려했고 그 결과 산업화로 어두웠던 베를린시는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 변모했습니다.
특히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전주시의 경우 이러한 방식으로 대체 전기를 마련하여 적극 활용했다면은 시민들의 삶은 지금보다 훨씬 나아졌을 것이며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력을 갖춘 선진적인 도시로서의 명성도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오랜 시간 동안 강조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전주시의 실행 결과가 이렇게 저조하다 하는 것은 전주시 행정의 기후변화에 대한 무관심을 반증하는 것이며 너무나도 소극적인 행정 활동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시장께서는 향후 공공기관을 필두로 신재생에너지 확보를 위해서 태양광 집열판 등을 설치하고 이를 일반 주택지역에 이르기까지 대폭적으로 확대시켜 나갈 의향이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아가 현재의 기후위기에 대응한 향후 정책 방향과 대체에너지 생산 및 이용 저변 확대를 위한 전략과 방안에 대해서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태양광 집열판 설치에 대하여
일시 제395회 제2차 본회의 2022.09.2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섯째, 기후위기 대응 및 공공기관·일반주택에 대한 태양광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 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2022년 6월 전주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에너지 전환, 수송, 건물, 산업, 소비, 농축산, 흡수원 등 7대 부문의 실행 추진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온실가스 저감 실행을 위해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충전시설 설치를 확대할 예정이며 폐기물 수거·처리시설 기반 강화 및 자원 재활용 문화를 확산하고 탄소흡수원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 전환 교육을 통하여 시민과 함께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건축물 총 198개소 중 45개소에 태양광발전시설 설치를 완료하였고, 노후화 및 구조상 설치가 불가능한 건축물을 제외한 31개소에 추가로 시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민간 부분에서는 일반주택을 대상으로 65억 원을 투입하여 130개소 6641kw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였고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12억 원을 투입하여 2284세대 704kw의 미니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하여 태양광발전사업 융자이자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과 함께 완산체련공원 주차장 등 5개소에 483kw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태양광발전소 설치 및 공공청사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 구축 등을 통해 다방면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